지역

동해 송정동 해군 헬기 기지 건설 논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지역 주민 '소음 피해 우려' 반대 현수막 내건 상태
이창수 시의원 17일 10분 발언 "일방적 진행 반대"

◇17일 동해 용정삼거리 인근에 설치된 해군 작전헬기장 건설 반대 현수막.

【동해】동해시 송정동 일원에 추진되는 해군 작전헬기장 건설을 저지하기 위한 반대투쟁위원회가 구성되는 등 주민들이 사업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군(軍)은 주둔병사 증가에 따른 경제 유발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밝히고 있지만 주민들은 소음과 분진 피해 등을 지적하고 있다.

해군은 동해 송정동에 사업비 625억원을 투입, 이·착륙장과 격납고 등의 시설물과 MH-60R 시호크 헬기 10여대가 배치될 4만6,200㎡ 규모의 작전헬기장 건설을 추진 중이다.

해군은 작전헬기장이 조성되면 200명 이상의 부대원과 가족 등이 지역에 유입, 인구 증가와 월 4억~5억원의 지역경제 유발효과가 생기는 등 긍정적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송정동 주민들은 최근 13개 시민단체들이 참여하는 '작전헬기장 반대투쟁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반대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헬기 소음에 따른 생활 불편 등이 우려된다는 이유에서다. 투쟁위는 다음주 회의를 열고 향후 대응방안 등을 모색할 계획이다.

한편 이와 관련, 이창수 동해시의원은 17일 시의회 10분 자유발언을 통해 "현재도 동해항을 오가는 차량 등으로 소음과 분진 피해를 보고 있는 송정 주민들이 헬기 소음까지 겪게 되는 것은 너무 가혹한 만큼 해군작전헬기장 건설은 즉각 중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창수 동해시의원은 17일 동해시의회 제2차 본회의에서 10분 자유발언을 통해 해군 작전헬기장 건설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