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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영월~삼척고속도·제2경춘국도, 내년 국비 반영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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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가 ‘영월~삼척고속도로’와 ‘제2경춘국도’ 건설 사업에 대한 내년 국비 반영을 국토교통예산협의회에서 정부에 촉구했다. ‘영월~삼척고속도로’는 강원 남부권 최대 숙원 사업으로 이번 국회의원 선거를 비롯해 여야가 여러 차례 선거 때마다 공약으로 내놓은 사업이며 윤석열 대통령이 추진을 약속한 지역 현안이다. 하지만 30년 가까이 진척이 없다. 이에 중부내륙 지역 6개 시·군으로 구성된 중부내륙중심권행정협력회가 2023년 동서고속도로 제천~영월~삼척 구간 조기 착공을 정부에 건의하기도 했다. 지난해 6월부터 예비타당성 조사가 진행 중이며 올 6월 중 통과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계획대로 진행되면 2035년 개통이 가능하다.

제2경춘국도 역시 사업 확정 후 5년째 첫 삽도 뜨지 못한 상황이다. 2019년 예타 면제로 사업 추진이 확정됐지만 사업비 문제로 지연을 거듭하고 있다. 제2경춘국도의 사업비는 1조2,862억원으로 책정돼 있다. 설계·시공 일괄입찰(턴키) 방식으로 추진됐으나 사업을 맡겠다는 시공사가 없어 연쇄 유찰 사태를 겪었다. 자잿값 및 인건비 증가 등 인플레이션과 이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한 공사비에 적자시공이 불가피하자 사업에 나서지 않고 있다. 총사업비 5,000억원의 증액과 내년도 공사비 500억원 반영 등을 요구하고 있는 상태다. 서울~춘천고속도로는 당초 하루 교통량 4만5,000대로 설계됐지만 주말이면 2배가 넘는 10만대 이상의 차량이 몰리면서 거대한 주차장으로 바뀌고 있다. 이에 제2경춘국도 사업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만큼 내년에는 실제 공사가 이뤄져야 한다.

교통 인프라는 지역에서 개발사업의 효용성을 증대시킬 수 있는 토대이며 지역의 발전 척도를 가늠하는 핵심 요소다. 도가 고속도로에 목을 매는 것은 지역 발전과 주민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서다. 오랜 시간 줄기차게 지역에서 고속도로 개통을 촉구하는 것은 그만큼 절실하다는 얘기다. 정부가 지자체와 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를 제대로 듣고 내년에는 강원지역 현안인 ‘영월~삼척고속도로’와 ‘제2경춘국도’ 건설 사업이 확실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서주기를 바란다. 막대한 규모의 국비 확보까지는 가야 할 길이 멀다. 그러나 내년에 또다시 기회를 놓치면 언제 정부의 예산 지원 사업에 포함될지 장담하기 힘들다. 이들 사업은 균형발전·경제성·정책성 차원에서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다. 지자체와 제22대 국회의원 당선자들이 더는 사업이 지연되지 않도록 총력전에 나서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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