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경제+] 어버이 은혜 ‘孝펀드’로 보답하세요

금융업계 노후 대비 재테크 중점 둔 14종 판매

배당금 현금 지급·상해보험 등 부가서비스 제공

가정의 달인 5월은 감사의 달이기도 하다.

그동안 자식사랑에 정작 본인에 대한 관리가 부실했던 부모를 위해 어버이날 선물을 제대로 챙기지 못했다면 효(孝)펀드에 관심을 기울여 보자.

손자들 용돈을 위한 쌈짓돈 마련부터 든든한 노후 대비까지 가능한 상품들이 많아 용돈 이상의 효과를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금융투자협회 등에 따르면 현재 업계에서는 14개 효도펀드를 판매 중이다.

효도펀드는 주로 부모의 노후를 위한 재테크에 주안점을 두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 안정성에 무게를 둔 채권형 또는 혼합형 상품이 대세다.

국내주식에 투자하는 관련 상품 중 ‘프랭클린템플턴 그로스증권 투자신탁(주식) 5호’는 지난 1999년 1월 설정된 상품으로, 설정 후 수익률이 현재 381.01%에 달할 정도로 고수익을 자랑하고 있다.

2006년 10월에 설정된 ‘산은SRI좋은세상만들기증권투자신탁 제1호(주식)’와 2005년 1월18일에 설정된 ‘ING 미래만들기증권 3호(주식)’도 수익률이 각각 15.92%와 51.80%에 이르는 등 비교적 양호한 수익률을 보이고 있다.

특히 ‘산은SRI좋은세상만들기증권투자신탁 제1호(주식)’의 경우 최근 1개월, 3개월 수익률에서도 각각 66.90%, 87.33%를 나타내는 등 최고의 수익률을 기록하며 여타 펀드 대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익률을 유지하고 있다.

또 다른 국내주식형펀드인 KB코리아엘리트20증권모투자신탁(주식)과 프랭클린템플턴그로스증권투자신탁(주식) 5호 역시 최근 1개월 기준으로 각각 11.32%, 13.33%을 기록하는 등 두자릿수 수익률을 기록중이다.

대신투신운용의 행복나눔SRI주식H1, 산은 그린코리아증권투자신탁(주식), 유리TREX200증권상장지수투자신탁 등도 투자자들이 즐겨 찾는 효도펀드 중 하나다.

국내채권형으로는 산은장기회사채증권투자신탁제1호, 프랭클린템플턴 골드증권 자투자신탁(채권), 채권혼합형으로는 대신블루마운틴혼합B-1, 하나UBS아름다운 실버 배당 증권투자신탁(채권혼합), ING 미래만들기배당안정증권 2호(채권혼합) 등도 꾸준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채권관련 펀드의 경우 무엇보다 안정성에 중점을 두고 있다는 점에서 효도펀드로 인기를 얻고 있다.

손자들 용돈을 마련하기 적당한 펀드도 많다.

유리운용의 ‘TREX200증권상장지수펀드(ETF)’가 대표적인데 ‘유리 TREX200 ETF’는 지수 움직임을 따라가기 때문에 투자 관련 정보를 쉽게 이해하기 어려운 부모님 세대도 투자 성과를 쉽게 파악해 비교할 수 있다.

일반 펀드와 달리 배당금을 현금으로 지급하기 때문에 배당금을 손자들 용돈으로 사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ING운용의 ‘미래만들기증권 3호(주식)’ 펀드의 경우에는 만 60.5세에서 만 70.7세까지는 상해의료비와 상해사망후유장해보험을 적용해주는 부가서비스를 제공해 주는 것이 특징이다.

자산운용업계 관계자는 “퇴직 이후 활동기간이 늘면서 변동성이 크지 않고 안정적으로 운용되는 펀드 상품이 부모님 선물용으로 인기를 모으고 있다”며 “특히 채권형 펀드나 주식혼합형 펀드 중에서도 매년 일정 금액의 배당으로 분배받아서 부모님의 생활자금에 보탤 수 있는 구조를 가진 펀드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부모님을 위한 펀드 상품은 마케팅차원에서 나온 것으로 포트폴리오 등 펀드 특성은 일반 펀드와 크게 다르지는 않다”며 “이 때문에 마케팅에 현혹되기보다 세제혜택 여부, 운용전략, 장기성과 등을 꼼꼼히 체크해 상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허남윤기자

강원의 역사展

이코노미 플러스

강원일보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