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반

부부의 세계 '고산시' 알고 보면 춘천?… 화제의 '고산댐' 직접 가보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사진=부부의 세계 캡처, 이태영 기자

"아빠가 우릴 배신한 거야."

최근 인기리에 방영 중인 JTBC 드라마 ‘부부의 세계(주현 극본, 모완일 연출)’ 지선우(김희애 분)가 아들 이준영(전진서 분)에게 건넨 말이다. 부부의 세계 6회에서 지선우는 대화를 위해 아들을 한적한 곳으로 데려간다. 지선우가 아들을 데리고 간 곳은 극의 배경인 ‘고산시’의 ‘고산댐’이었다.

부부의 세계에서 ‘고산시’는 특별한 의미를 가진다. 비록 극의 스토리텔링을 위해 허구로 설정된 지역일지라도, 극 속에서 ‘고산’은 이야기 곳곳에 등장해 사실감을 더해준다. ‘고산’은 이태오(박해준 분)의 고향이며, 지선우가 의사로서 정착한 곳이기도 하다. ‘고산역’, ‘고산가정사랑병원’, ‘고산경찰서’, 그리고 ‘고산댐’까지 극의 주요 사건을 이끄는 공간엔 항상 ‘고산’이 빠지지 않았다.

시청자들의 ‘고산’을 향한 관심은 ‘고산댐’이 등장한 6회서부터 높아졌다. 6회에 등장한 도로 표지판에 실존하는 특정 지역명이 나왔기 때문이다. 표지판 왼쪽에는 ‘가평’이, 오른쪽에는 ‘고산댐’이 써 있었다. 경기도 가평군 기준 북동 방향에 위치한 댐은 바로 소양강댐이다.

소양강댐은 춘천시 신북읍 소양강에 있는 다목적댐이다. 댐의 높이는 123m이며, 총저수량은 29억 톤이다. 1967년 4월에 착공해 1973년 10월에 준공되었다. 소양강댐은 주변 경관이 아름다워 관광지로도 유명하다. 해당 장면은 소양강댐 다리 근처에서 촬영했다.

지선우가 근무하는 ‘가정사랑병원’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가정사랑병원’ 로비는 춘천시 석사동에 위치한 춘천시립공공도서관 1층에서 촬영했다. 2017년에 신축 개관한 춘천시립도서관은 총 3층 규모를 자랑한다. 1층에는 어린이도서관과 장난감도서관이 마련돼 있고, 2층에는 시청각실, 제1자료실, 문화교실 등으로 구성돼 있다. 3층에는 정보검색실, 제2자료실, 다목적실, 휴게실 등이 있다.

춘천시립도서관은 현재 코로나19 사태로 휴관 중이지만, 워킹스루 방식을 이용한 비대면 안심 대출 서비스와 전자책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한편 부부의 세계는 역대 비지상파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다. 시청률 조사 기업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5월 2일 방송된 부부의 세계 12회는 역대 비지상파 시청률 1위였던 스카이캐슬을 제치고 24.3%의 최고 시청률을 기록했다.

총 16부작으로 구성된 부부의 세계는 최종회까지 4회분을 남겨두고 있다. 부부의 세계 13회는 오늘 밤 10시 50분 JTBC에서 방송된다.

이태영 기자·주수현 인턴기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피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