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반

[강원경제인 대상 수상기업]태양광 설치·인허가·유지보수까지…토털 서비스로 업계 강자 급부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특별상-(주)설악에너텍(홍천)

◇(주)설악에너텍은 태양광 설비의 토털 서비스를 제공하며 설립 3년 만에 연매출 220억원을 기록하는 등 새로운 신화를 쓰고 있다.

(주)설악에너텍이 제14회 강원경제인상 특별상을 수상했다. 태양광발전시설의 A부터 Z까지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설악에너텍은 신재생에너지 전문기업으로 2019년 설립 3년 만에 연매출 220억원을 달성하며 업계 강자로 떠올랐다. 성장성은 물론 수익성, 안정성 등에서 동종 산업과 비교해 상대적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설립 3년만에 220억원대 연매출

신재생에너지사업 2년 연속 선정

태양광시설 20년 이상 길게 운영

사후관리에 역량 집중 고객 만족

환경·품질경영 기술력 향상 주력

지역 일자리 창출·인재 양성 앞장

■태양광 설비의 토털 서비스=태양광은 세계적 추세인 탈원전·탈석탄의 대체에너지인 신재생에너지 열원 중 가장 많이 보급된 열원으로 수명이 20년 이상으로 길다는 장점이 있다.

이 같은 장점으로 많은 업체가 태양광 산업에 참여하고 있지만 설악에너텍이 단기간에 빠른 성장을 할 수 있었던 것은 고객 만족 우선이라는 경영 철학 덕분이었다.

설악에너텍은 태양광 설치 시 필요한 컨설팅을 비롯해 전기·구조물·토목 공사, 각종 인허가 및 대관 업무를 아우르는 태양광 설비 토털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업 준비와 진행 단계부터 고객의 만족도가 매우 높다. 주택용, 축사, 옥상, 창고, 지붕에도 설치해 수익을 만들어내는 다양한 상품을 제공한다. 또 사업 완료 후에도 A/S, 유지보수, 발전수익관리 등의 독보적인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처럼 세심한 노력으로 설악에너텍은 매출 상승은 물론 태양광 보급 실적과 기술력을 인정받아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의 참여기업으로 2년 연속 선정됐다. 한국에너지공단 신재생에너지 보급사업은 태양광, 태양열, 지열,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원설비를 주택, 건물 등에 설치시 정부와 지자체가 보조금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현재 설악에너텍은 2020년도 주택지원 2차 사업을 알차게 준비하고 있다.

섬세하고 꼼꼼한 경영=설악에너텍이 태양광 토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원동력은 박선경 대표의 섬세하고 꼼꼼한 경영에서 나온다. 고객에게 밀착되고 공정(시공·대관 업무·인허가 등)의 신속한 진행을 위해 설악에너텍의 조직을 공정별로 구성하고 단계별로 최대한 신속한 사업 추진으로 각각의 파트에서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한다.

직원들은 태양광발전을 하는 데 저해요소는 없는지 수시로 확인하고, 고객에게는 바로 연락할 수 있는 신속 알림망을 공유해 언제든 문제가 발생하면 즉각적인 조치를 해 준다. 주기적으로 안내문을 보내 주거나 현장을 직접 방문해 설명해 주는 등 밀착 서비스를 제공한다. 결국 단기간의 놀라운 성장은 고객 만족을 위한 맞춤형 조직 구성과 시스템 시행에 있다.

태양광 모듈 설치를 원하는 고객이 정확한 수익성 분석과 각종 인허가 관련 업무까지 한번에 완료할 수 있는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을 만들어 국내 신재생에너지 산업 발전을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설악에너텍은 임직원의 지원을 인적·물적으로 아끼지 않고 시공의 기술과 균질을 위해 연구개발, 교육, 워크숍 등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끊임없는 고용 창출과 안정화=설악에너텍은 법인 설립 이후 꾸준한 매출 신장과 기술력 향상의 성과를 바탕으로 고용 창출과 안정을 이뤘다. 2016년 4월 개업 이후 해마다 직원을 증원해 지역 일자리 증대에 이바지했다.

기업의 꾸준한 성장은 기술력 향상 덕분이었다. 특히 각종 인증서 취득을 위해 끊임없는 노력과 개선을 했다. ISO 품질경영시스템, 환경경영시스템, 연구개발 전담부서, 벤처기업 확인서, 경영혁신형 중소기업(Main-Biz) 등 많은 인증을 취득했다. 대표이사와 직원들은 R&D와 기술의 중요성을 인식해 각종 자격증 취득 및 끊임없는 자기개발을 하고 있다.

인재 양성과 정도 경영에 힘쓰며 저취업 시대에 지역사회의 고용창출 문제 해결에 일조한 것이다.

또 기업 내외부 교육 참여를 진행하며 자기개발을 위한 도서 및 교육 비용을 전액 지원한다. 직원들의 역량 강화를 위해 정기적으로 외부 강사를 초빙, 워크숍을 마련하는 등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다. 현재는 직원들의 고용 안정화를 위해 다양한 신재생에너지원의 비즈니스를 준비,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설악에너텍은 국내 신재생에너지 산업 발전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에 기여하며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회사로 손꼽힌다.

홍천=최영재기자 yj5000@kwnews.co.kr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