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일반

호반마라톤 D-10, 이렇게 준비하세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전국 마라톤 동호회원들의 새봄맞이 대축제 ‘2023 함기용 세계제패기념 제20회 춘천호반마라톤대회’가 13일이면 개최 D-10일을 맞는다.

23일 오전 9시 춘천 송암스포츠타운 주경기장에서 시작하는 이번 대회를 앞두고 마라톤 국가대표팀 감독 출신이자 강원도청 마라톤팀 감독인 최선근(사진) 강원도육상연맹회장은 “이제부터는 컨디션 조절을 신경써야 한다”고 조언했다. 최 회장은 “훈련량을 평소의 60% 정도로 줄이고, 짧은 거리를 인터벌로 훈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대회 하루 전날에는 30~40분 정도 조깅만 할 것을 권했다.

식단 조절도 중요하다. 앞으로 6일 동안은 단백질 6, 탄수화물 4의 비중으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최 회장은 “단백질을 얻기 위해서 육고기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며 “대회 개최 전 4일 동안은 탄수화물만 먹는 것이 좋은 레이스를 펼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추천했다.

좋은 기록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안전’이다. 최선근 회장은 기록을 위한 무리한 레이스를 우려했다. 최 회장은 “레이스를 펼치다 가슴이 답답하거나 어지럼증을 느끼는 등 몸에 이상을 느끼면 곧장 레이스를 중단해야 한다”며 “호반마라톤 코스는 정말 아름다운 코스다. 경치를 즐기면서 여유롭고 즐거운 레이스를 펼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