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원격의료 협조” vs “집단휴진 불사” 최지사-도의사회 입장차만 확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도 협의체 구성 타협점 못찾아

“의료사고 위험·저수가 문제”

의사회 원격의료 저지기구 추진

속보=춘천과 원주가 전국 유일의 원격의료 규제자유특구로 선정된 이후 의료계가 강력히 반발(본보 7월25일자 1·2면, 7월31일자 4면, 지난 13일자 1면 보도)하자 최문순 지사가 재차 강원도의사회를 만나 설득했지만 입장차만 재확인했다.

강원도는 규제자유특구 시행이 지연되더라도 반드시 의료계를 안고 가야 한다는 입장이라 사업 추진의 난항이 우려된다

최 지사는 지난 19일 오후 강석태 도의사회장을 만나 원격의료 참여와 협조를 요청했다. 최 지사와 강 회장이 이번 사안을 두고 대면한 것은 지난 2일에 이어 두 번째다. 당초 이날은 도와 도의사회 실무진 간의 협의가 이뤄질 예정이었으나 심각성을 느낀 최 지사가 전면에 나섰다.

앞서 도는 도의사회측에 협의체 구성을 제안하며 원격의료 시행을 위한 타협점을 찾는 방안을 모색했다. 그러나 도의사회 측은 이날 최 지사와의 만남에서도 의사회 자체적으로 대책위를 구성할 계획이며 일단 도가 제안한 협의체에는 참여 의사가 없음을 명확히 했다.

의사회가 자체적으로 꾸릴 대책위는 '원격의료 저지'를 위한 기구로 전망되는 데다 원격의료 강행 시 전국 의료기관의 휴진까지 검토한다는 입장이라 앞으로도 양측은 평행선을 달릴 수밖에 없어 보인다.

도의사회는 이날 원격의료의 부당성을 조목조목 지적하며 의료 저수가 문제, 원격의료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의료사고의 위험성 등을 지적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러나 이는 도 차원에서 해결할 수 없는 문제라는 점에서 도의 고민은 더욱 깊어지고 있다.

일단 도는 규제자유특구 사업의 담당부서인 전략산업과는 물론 복지 및 의료 관련 담당부서를 총망라한 TF를 구성하는 등 대화의 끈을 놓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또 오는 23일에는 최 지사가 직접 상경해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을 만나 설득을 이어 가기로 했다.

도 관계자는 “원격의료 시행을 서두를 필요는 없고 의료계의 입장을 모두 반영한 모델을 만드는 것이 우선”이라고 말했다.

최기영기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