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일반

강원도 접경지역 주민 1천명 내달 4일 국방개혁 반대 상경집회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군

정부 특별법 개정 외면에 반발

화천 사내면 같은 날 동맹휴업

5개 지역 군수 공동 대응 약속

정부 국방개혁의 전면 백지화를 촉구하는 강원도 접경지역 주민들의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

철원·화천·양구·인제·고성지역 주민들이 그간 주장한 국방개혁 피해지역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 등 정당한 요구마저 당국이 침묵으로 일관하자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더욱이 국무총리실 산하 '접경지역 지원단' 조직과 접경지역 농축산물 군부대 납품 확대, 군부대 유휴부지 무상양여 등 손쉽고 현실적인 대책마저 정부가 묵살하고 있다.

이 때문에 군부대 이전 및 해체에 대해 정부 차원의 상생방안 제시를 비롯해 접경지역과 관련한 법령 및 제도 개선에 즉각 나설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점점 커지고 있다.

대안 없는 국방개혁으로 지역이 소멸될 위기에 직면하자 접경지역 5개 자치단체 비상대책위원회는 다음 달 4일 상경집회를 하기로 하는 등 대정부 대응 수위를 높여 가기로 했다.

5개 군 지역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청와대와 국방부, 국회 앞에서 1,000여명이 참가하는 대규모 집회를 갖고 국방개혁 백지화를 촉구하기로 했다. 국방개혁 백지화를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한 뒤 기자회견을 열어 국방개혁의 부당성을 알릴 방침이다.

또 주민들의 강력한 결의를 표현하는 것은 물론 지역이 황폐화돼 죽어가고 있음을 알리는 상여 행진을 하기로 하는 등 강력히 대응하기로 했다.

화천군 사내면의 경우 27사단이 해체되면 지역의 존립기반이 무너지는 만큼 상경집회 당일 모든 상가가 문을 닫는 동맹휴업을 한 뒤 집회에 참여하기로 했다.

류희상(화천군의원) 화천 27사단 해체 반대 비상대책위원장은 “국방개혁은 접경지역 주민들의 생존권이 달린 사안”이라며 “정부는 일방적 국방개혁을 즉각 중단하고 피해 보상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상건 양구군의장은 “양구지역은 이미 군부대가 해체돼 지역 공동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국방개혁이 야기하는 문제의 모든 책임은 국방부에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앞서 5개 자치단체 군수들은 지난 20일 '강원도 접경지역협의회 창립총회'를 열고 군부대 해체 및 이전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화천=장기영기자 kyjang3276@kwnews.co.kr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