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반

TV하이라이트-3월21일

TV하이라이트

◇KBS 1TV 한국인의 밥상

▣KBS 1TV 한국인의 밥상(21일 오후 7:40)=깎고, 썰고, 자르는 데 쓰는 도구인 ‘칼’은 요리의 기본이자 시작이다. 구석기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와 쓰임에 따라 수많은 칼들이 존재했다. ‘잘 고른 칼 하나, 열 요리사 안 부럽다’는 말처럼 좋은 칼은 요리하고 싶게 만드는 힘이기도 하다. 불에 녹은 쇳덩이를 수천 번 두드려 칼을 만드는 대전의 대장간과 칼을 다루는 기술 하나 밑천 삼아 살아온 경기 구리의 축산업 공장을 찾아가본다. 무뎌진 칼로 가족을 먹이며 살아온 전북 진안의 어머니의 맛도 느껴본다.

▣tvN 벌거벗은 한국사(21일 오후 7:10)=어느덧 100회를 맞이한 벌거벗은 한국사. 100회 특집 퀴즈쇼를 열고 태종, 세종, 세조, 성종, 정조, 영조 등 조선시대 왕들의 은밀한 사생활을 엿본다. 도성에 호랑이만 뜨면 하던 일까지 제쳐두고 호랑이 사냥에 나섰던 세조. 운동조차 싫어한 세조가 호랑이 사냥에 진심이었던 이유는 무엇일까? 조선 최고의 법전을 완성했지만 낮과 밤이 다른 이중생활을 즐긴겼다는 성종의 이야기와 정약용을 공포에 떨게 한 정조 술잔의 정체도 알아본다. 그리고 장수왕 영조의 특별한 건강 비법까지…조선왕조 518년을 속속들이 들여다본다.

◇MBC 구해줘! 홈즈

▣MBC 구해줘! 홈즈(21일 밤 10:00)=오늘의 의뢰인은 오랜 해외 생활을 끝내고 서울로 정착을 결심한 1인 가구! 20년간 국제 NGO에서 해외 봉사를 해온 의뢰인의 취향을 사로잡을 문화, 예술, 역사, 자연을 모두 즐길 수 있는 집을 찾아 떠나본다.역대급 뻥 뚫린 남산 풍경과 용산구의 인프라 모두 모인 집이 소개된다. 방 3개에 유럽풍 인테리어가 눈길을 끄는 집과 옛 천장을 살린 레트로 인테리어로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집도 만나본다. 교통은 물론, 쇼핑과 관광, 자연까지 즐길 수 있는 역대급 매물들이 공개된다.

▣EBS 세계테마기행(21일 오후 8:40)=해가 뜨지 않는 극야의 시간이 끝나가고 시작되는 눈 부신 빛의 세상, 온통 하얗게 물든 필란드의 동화 같은 일상 속으로 간다. 6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나라 핀란드! 그 행복의 비결은 무엇일까? 마법의 숲으로 떠나 그들의 행복한 일상을 엿본다. 핀란드 탐페레에서 자작나무 사우나와 얼음 호수 수영을 즐기고, 직접 만든 숲속의 오두막에서 모닥불의 온기를 느끼며 답을 찾아본다. 직접 만드는 사슴고기 소시지와 널빤지에 연어구이까지…자연 속에 있는 순간이 가장 행복하다는 핀란드 사람들과 ‘내 안의 평화’를 찾아가 본다.

◇OCN 강철중 : 공공의적1-1

▣OCN 강철중 : 공공의적1-1(21일 오후 6:30)=강동서 강력반 형사 강철중. 15년 차 형사생활에 남은 거라곤 달랑 전세 집 한 칸. 대출도 여의치 않은 생활에 넌더리가 난 그는 사표를 제출한다. 하지만 그때 터진 살인사건 때문에 사표 수리는 미뤄지고 이번 사건만 해결하면 퇴직금을 주겠다는 반장의 회유에 말려들어 사건 현장으로 돌아간다. 사건의 배후 그 뒤에 있는 ‘거성 그룹’. 실체를 알수록 커져가는 의혹에 강철중의 촉이 본격적으로 발동하는데…통쾌한 추적극의 원조, 강철중 시리즈의 시작을 만나본다.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