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청

‘강원개발공사 특정업체 특혜 제공 의혹’ 감사 수순 돌입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행안부 또는 강원도감사위 정식 감사 나설 계획
공사 “감사 결과에 따라 적합한 조치 취하겠다”

◇오승재 강원개발공사 사장이 17일 국무조정실 정부 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의 ‘강원개발공사 특정업체 특혜 제공 의혹’에 대한 공사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속보=강원개발공사가 특정업체에 유리한 계약으로 수십억원의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본보 지난 16일자 2면 보도)에 대해 정부 또는 강원특별자치도 차원의 감사가 이뤄질 전망이다. 공사 측은 오히려 국무조정실의 발표가 일부 사실과 다르다며 반발해 감사 결과에 관심이 모아진다.

오승재 강원개발공사 사장은 17일 도청 기자실을 찾아 “2021년 전임 강원도정의 지방도 재구조화 사업에서 발생한 일로 향후 행정안전부와 강원특별자치도의 감사를 통해 부적정 여부가 가려질 것”이라고 밝혔다.

국무조정실 정부 합동 부패예방추진단은 지방공기업의 사업추진 실태를 점검한 결과 강원개발공사가 지방도 개선사업의 개질아스콘 공급사를 선정하는 과정에서 부실한 공고, 지방계약법에 위배된 제안참여조건 완화, 과도한 지역업체 가점 부과, 공고 당일 배점기준 변경 등 특정업체에 유리한 공모를 진행, 14억원의 특혜를 제공했다고 지난 15일 밝혔다.

강원개발공사는 통상의 공모에서 3~5점의 지역업체 가점을 주지만 문제가 불거진 공모에서는 7점 만점을 배점하고 5점을 준 것으로 확인됐다.

공사는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업체의 참여 유도를 위해 지역업체 배점을 평가기준에 반영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국무조정실이 지적한 부실한 공고, 지방계약법에 위배된 제안참여조건 완화, 공고 당일 배점기준 변경은 ‘사실과 다르다’며 공식 부인했다.

국무조정실의 발표와 강원개발공사의 해명이 상반돼 결국 감사를 통해 진위가 가려질 전망이다.

공사측은 “감사 결과에 따라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적합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강원도감사위 관계자는 “감사 자체는 불가피한 상황으로 다만 행안부가 직접 감사할 지, 강원도감사위가 맡을 지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