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반

TV하이라이트-4월16일

TV하이라이트

◇tvN 벌거벗은 한국사

▣tvN 벌거벗은 한국사(16일 오후 7:10)=한 때 전 세계 영토 중 6분의 1을 차지하며 막강한 영향력을 과시했던 최초의 사회주의 국가 소련. 수 많은 백성들이 황제를 어버이라 찬양하며 300년 넘게 전제정을 유지했던 러시아 제국. 하지만 백성들은 황실의 사치와 무능, 전쟁의 고통과 굶주림에 시달리다 철옹성 같던 황실에 대한 믿음이 흔들리게 됐다. 위기를 기회 삼아 등장한 레닌! 세계 최초의 사회주의 국가인 소련의 탄생부터 붕괴의 순간까지…20세기를 뒤흔들었던 사회주의 사상과 러시아 혁명을 벗겨본다.

▣KBS 1TV 인간극장(16일 오전 7:50)=수줍게 등장한 무대에서 우렁찬 목소리와 격렬한 춤사위로 관중석을 발칵 뒤집어 놓은 그녀! 지난해 전국노래자랑에 나와 유명세를 얻은 구희아 씨다. 사실 그녀는 지난 9년을 평범한 주부로 지낸 세 아이의 엄마다. 어릴 적부터 무대에 서길 좋아했던 희아 씨는 전국 투어를 다니며 공연을 올리는 극단 배우가 됐지만, 남편 김지윤 씨와 불같은 사랑에 빠져 결혼을 약속하면서 희아 씨는 남편의 직장이 있던 군산에 내려왔다. ‘구희아’보다 ‘엄마’에 익숙해진 지 오래였던 그녀. 파란만장했던 시절이 지나고 인생의 전성기를 맞은 그녀의 이야기를 만나본다.

◇TV조선 세모집

▣TV조선 세모집(16일 밤 10:00)=가장 보편적인 주거 형태 ‘아파트’. 같은 듯 다른 세 나라의 한국, 중국, 일본의 아파트를 비교해본다. 6·25전쟁의 아픔을 이겨낸 아파트 부터 초호화 신축 아파트까지…초고속 성장의 바로미터인 한국의 아파트를 만나본다. 이어 잦은 지진으로 내진 설계에 중점을 두고 설계된 일본의 아파트를 소개한다. 강한 지진에도 버티는 초고층 아파트의 비밀은 무엇일까? 마지막으로 한 아파트에 무려 26만명이 거주하고, 단지 내 학교만 8곳에 달한다는 기상천외 중국 아파트가 공개된다.

▣EBS 세계테마기행(16일 오후 8:40)=다양한 인간군상과 처세술이 담긴 삶의 지침서 삼국지! 그중에서도 기발한 전략으로 약자가 강자를 이긴 역사상의 결전 적벽대전의 대서사를 따라 여정을 떠난다. 황산, 주화산과 함께 안후이성 3대 명산으로 꼽히는 톈주산에 오르며 여정을 시작한다. 45개의 화강암 봉우리, 온갖 기암괴석이 이룬 숲을 지나 다다른 해발 1,490m의 정상. ‘하늘을 받치는 기둥’이라는 뜻을 지닌 톈주봉을 보니 ‘나라를 구할 영웅은 산의 기운을 받아 태어난다’는 말이 떠오른다. 이곳에서 꺾이지 않는 기세로 조조군을 막아낸 강동의 최고 명장 주유의 흔적을 따라가 본다.

◇OCN 국가부도의날

▣OCN 국가부도의날(16일 오후 1:50)=대한민국 최고의 경제 호황을 믿어 의심치 않았던 1997년. 곧 엄청난 경제 위기가 닥칠 것을 예견한 한국은행 통화정책팀장 ‘한시현’은 이 사실을 보고하고 정부는 뒤늦게 국가부도 사태를 막기 위한 비공개 대책팀을 꾸린다. 국가부도까지 남은 시간 일주일. 대책팀 내부에서 위기대응 방식을 두고 시현과 재정국 차관이 강하게 대립하는 가운데, 시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IMF 총재가 협상을 위해 비밀리에 입국한다. 1997년, 서로 다른 선택을 했던 이들의 이야기가 시작된다.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