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 정유회사인 SK㈜(대표 김한경.金翰經)가 인터넷컨텐츠사업을 중심으로 한 인터넷마케팅전문회사로 변신을 선언했다.
SK㈜는 새해 1월 3일 기존의 캐쉬백서비스와 인터넷 전자상거래를 연계 한 인터넷포털사이트 '오케이 캐쉬백'(www.okcashbag.com)을 오픈, 본격적인 인터넷사업을시작한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96년부터 3년에 걸쳐 총 100억원을 들여 개설한 오케이캐쉬백 사이트는 ▲지역정보 ▲재테크 ▲레포츠 ▲쇼핑 ▲건강 ▲여행 ▲게임 등 9개사이트로 구성되어있으며 각 사이트에는 개인들이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처리할수 있도록 하고 있다.
SK㈜가 지난 3월부터 시작한 오케이캐쉬백서비스는 SK주유소에서 발급하는 엔크린보너스카드와 011이동전화가입자들에 발급되는 011리더스카드 회원들에게 카드사용량에 따라 일정한 점수를 부여, 누적된 점수가 2만점이 되면 크라운베이커리 등전국 1만7천여개에 달하는 오케이캐쉬백 가맹점에서 해당금액에 상당하는 물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고 10만점이 넘으면 해당금액을 통장으로 되돌려주는 것.
예컨대 결혼을 앞둔 미혼남녀가 90일전에 이 사이트에 등록하면 결혼당일까지결혼준비과정을 매일일정으로 체크해주고 예식장 예약에서부터 혼수장만에 이르기까지 전과정을 사이버공간에서 해결해준다.
이 회사는 이 서비스를 위해 1천1백여개의 업체들과 제휴관계를 맺고 사이버공간에서의 물품이나 서비스신청을 실제생활에서 실현시켜준다.
SK는 제휴업체들로부터 일정수수료를 받는 대신 회원들에게는 모든 서비스들을공짜로 제공하며 회원들의 엔크린보너스점수와 011리더스 점수를 통합관리해 누적점수를 조회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엔크린카드나 011디러스카드회원들은 이 사이트에서 특정 서비스를 신청하거나 물품을 구입할 경우 누적 점수를 이용해 대금결제할수 있게 했다.
오케이캐쉬백사이트 실무임원인 정만원(鄭萬源)고객사업개발본부장은 "이 서비스는 풍부한 컨텐츠와 SK텔레콤의 1천여만명 고객과 엔크린카드 회원 6백여만명,SK텔레콤이 인수를 추진중인 신세기통신 고객 3백만여명 등 총 1천9백여만명의 SK고객들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면서 "내년중 600만명의 회원유치가 목표"하고 말했다.
이 사이트는 '추천마법사'라는 기능을 적용, 회원의 기본정보를 토대로 각 개인의 취향을 정확히 분석, 원하는 정보를 원하는 때에 제공할 계획이어서 기존 사이트들과의 차별성을 보이고 있다.
이 회사는 앞으로 5년간 500억원을 추가로 투자, 컨텐츠를 다양해가고 오는 2000년에는 손익분기점을 넘고, 2005년에는 1조5천억원의 매출을 올린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있다.
정본부장은 "SK그룹은 SK텔레콤의 경우 IMT-2000을 중심으로 한 무선데이터사업을, SK상사는 기업과 기업간(B-to-B)의 전자상거래를, SK㈜는 소비자중심의 인터넷마케팅전문회사로 각각 역할분담이 이뤄졌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