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반

[한·중 관광을 열다]60여년 역사 중국의 롤스로이스 `홍치' 대륙을 달린다

중국인들의 민족브랜드 자동차 사랑

⑴홍치의 첫 자동차 ⑵1958년 자동차 생산라인 ⑶1960년 라이스국제박람회에서 첫 선을 보인 홍치차 ⑷작업자들이 차량을 검수하고 있다 ⑸모터쇼에서 차량을 둘러보는 관람객 ⑹홍치의 신형 SUV ⑺홍치 공장에서 작업자가 차량을 조립하고 있다.

중국의 의전용 차량으로 널리 알려진 '홍치 자동차'는 중국에서 제일 처음으로 개발된 민족브랜드 자동차다. 60여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이 자동차는 중국 자동차 노동자들의 자부심이고 그들의 피와 땀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인들에게 '홍치'는 유명한 자동차 브랜드일 뿐 아니라 깊은 민족정서와 추억을 소장한 존재이기도 하다. 장춘 사람들에게도 '홍치'는 장춘의 대명사일 뿐만 아니라 장춘의 발전 역사 속에서도 소홀히 할 수 없는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치(자동차를 생산하는 회사) 직원들에게 '홍치'는 그들의 책임이자 역사적 사명이기도 하다. '홍치'의 60여년 역사는 중국 자동차 공업이 무에서 유를 창조한 과정이기도 하고 기술 수준이 초보에서 첨단으로 도약한 과정이기도 하며 실력을 높이게 되는 획기적인 발전과정이기도 하다.

1956년 마오쩌둥 지시로 탄생

33일간 밤샘 국산차 개발 매진

국가적 의전용 차량으로 명성

年 3만대 생산 스마트공장 성장

장춘 홍치마을 새로운 도약 주목

■중국산 자동차 공업의 기초를 다진 '공화국의 아들'(共和國之子)=1956년 4월, 마오쩌둥(毛澤東) 주석은 중앙정치국확대회의에서 “언젠가는 우리가 국산 승용차를 타고 대회에 참가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한적이 있다. 이는 마오쩌둥의 오래 소원이기도 했다.

신중국(新中國) 건국 초기에 전국적으로 기초가 약하고 모든 분야의 발전이 뒤떨어진 아주 어려운 상황이었다. 1958년 8월 중국 정부는 건국 10주년 경축 의식에서 국산 고급 자동차를 승용할 수 있도록 이치에 국산 고급 자동차를 제조하라는 임무를 내렸다.

이치의 공인들은 길림공업대(현재 길림대)에서 빌린 크라이슬러 자동차를 기반으로 설계도를 만들었다.

이렇게 중국인들이 국산 고급 자동차를 개발하는 역사의 문이 드디어 열리게 된 것이다. 이치 노직원들의 기억에 의하면 33일동안 밤을 새워가며 백지 한 장으로 국산 자동차 개발을 시작했다.

손으로 직접 프레임을 만들고 엄격한 기준으로 부품을 만들었다. 마침내 '홍치'의 샘플이 만들어졌고 CA72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이렇게 중국의 첫 번째 국산 고급 자동차는 마침내 탄생하게 된다.

1959년 10월1일, '홍치' 검열차가 중국 10주년 건국기념일에 맞춰 천안문광장에 모습을 드러내자 전 세계적으로 엄청난 화젯거리로 됐다. 1960년대부터 '홍치' 자동차 기술은 더욱 발전했고 정부 부부장(副部長) 및 이상 등급의 수장(首長) 전용차, 그리고 대외 외빈 접대 전용차로 지정되기에 이른다. 그리고 외국에서 온 귀빈을 접대할 때 최고의 대우로 홍치 자동차를 '국차(國車)' 로 부르기도 했다.

■'홍치'의 새 시대=중국 자동차 노동자들은 '홍치'의 발전을 위해 꾸준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는 '홍치' 자동차가 시대 전환 과정 속에서도 계속해서 발전을 실현할 수 있고 활력을 유지할 수 있는 튼튼한 기반이었다. 2018년 1월, 인민대회당(人民大會堂)에서는 '홍치'의 새 브랜드 발전 전략 소식 공개회가 있었다.

홍치의 목표는 '중국 제일, 세계 유명(中國第一, 世界著名)'의 '선진적이고 품위 있는 브랜드'를 구축하는 것이고 또 소비자들의 '아름다운 삶과 즐거운 출행' 수요를 만족시키는 것이다. 창업 열정과 용기, 책임감과 지혜는 모든 '홍치'의 신세대 직원들의 좌우명이다. 이 좌우명은 역사가 부여한 것이고 중국 자동차 노동자, 심지어 모든 중국인의 정서와 꿈을 반영해 주고 있다.

중국 제일 자동차 회사 동사장(董事長) 겸 당위서기(黨委書記) 쉬류핑(徐留平)이 말했던 것처럼 “국민들에게 홍치는 단지 보통 자동차 브랜드뿐인 것이 아니고 깊은 정서와 경의이기도 한다. 지금의 자동차 산업은 역사적 거대한 변혁의 관건 시기에 처해 있고 기회와 도전이 병존하고 있다. 홍치 직원들은 홍치라는 브랜드를 중국 제일, 세계 유명으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것과 꿈을 이룰 수 있는 것을 굳게 믿고 있다”고 했다.

2018년 8월1일, '홍치' 브랜드가 탄생한 지 60주년을 맞이해 산업, 도시, 사람과 문화 4가지가 일체를 이루는 새로운 경제담체인 창춘 홍치마을 건설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그 후 1년 만에 홍치마을의 개념전망계획과 발전전략계획이 처음으로 발표됐다.

홍치마을은 브랜드와 문화, 기술과 제품, 제조와 소비, 거주와 생활, 그리고 체험과 생태의 대융합을 실현하려는 최적의 실행담체로 미래 발전을 위한 진로를 구축했다.

최근, 창춘 홍치마을은 국가발전개혁위원회에 의해 국가신도시화의 두 번째 시험지로 선정됐으며, 도시 산업 업그레이드의 새로운 지점으로 정의됐다.

■친환경적 공장 제품의 질과 수량 향상을 동시에 실현=국내 가장 선진적인 '스마트 공장'과 '친환경적 공장', 스마트 작업 공간은 전체 작업 공간 수의 80% 이상을 차지하며 표준 생산능력은 매년 3만대이다.

홍치 공장 H조립작업장에 가면 고정밀도 수체 제어 공작기계와 고지능 산업용 로봇들로 구성된 현대화 생산라인이 보인다. 그들은 제조공정 요구에 따라 질 좋은 새 홍치차를 질서 있게 조립하고 있다. 여기서 주로 홍치 H7 고급 승용차, HS7 고급 SUV를 생산한다.

홍치공장 L연합 작업장 중에서 경면을 갈고 꾸미는 작업 공간의 반장을 맡은 이언은 “중국이 자립적으로 개발해 제조한 국산차로서 조금이라도 흠이 없이 완벽하게 만들어 놓아야 된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홍치공장 조립작업장 차내 인테리어 팀의 반장인 왕틈이도 “예전에는 자동화가 없고 다 인력으로 완성했다. 오래된 공장에 있었을 때 반자동화로 타이어를 설치했기 때문에 같은 40초에 타이어 한 짝밖에 설치하지 못했는데 지금은 인력도 절약하고 장비의 안정성도 개선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오늘날 조립작업장에서 스마트 작업공간은 10개가 있고 이는 '홍치'가 '중국내에서 가장 선진적인 스마트 공장'이라는 별칭을 갖게 했다.

오늘날, '홍치'는 시대의 흐름을 따라가며 기술 수준과 생산 능력을 부단히 향상시켜 왔고 '홍치' 제품의 질과 수량 향상을 동시에 실현했다. '홍치'는 중국 자동차 노동자들의 피와 땀의 결정체이고 민족의 정과 혼이 담긴 민족브랜드다.

※ 이 기사는 강원일보와 기사 제휴를 한 중국 지린성 최대 언론인 길림일보의 기사 원문을 번역한 것으로 대부분의 중국식 표현을 그대로 표기했습니다.

강원의 역사展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