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반

美금리 10회 연속 인상…한·미 금리차 1.75%P로 사상 최대 격차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한·미 금리 격차가 역대 최대치인 1.75%포인트까지 벌어졌다.

미국 연방준비제도는 3일(현지시각)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직후 성명을 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올린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세계 기축통화국인 미국의 기준금리는 5.00~5.25%로 16년만에 최고치가 됐다. 미 금리가 5%를 넘어선 것은 금융위기 이전이었던 2007년 이래 처음이다. 연준은 인플레이션이 본격화된 뒤 지난해 3월부터 10회 연속 금리를 계속 인상, 이전 제로(0)금리를 1년2개월만에 5%포인트 넘게 끌어올렸다.

연준의 이번 조치로 한미 간 기준금리 차가 1.50~1.75%포인트로 더 벌어져 지난 달 금리를 동결한 한국은행이 오는 25일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기준금리를 인상할 지에 이목이 쏠린다. 한미 금리 역전이 장기화하면 우리나라 금융시장의 외국 자본이 보다 높은 수익률을 따라 이탈하고, 원화 가치가 떨어질 가능성이 커진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창용 한국은행 총재, 김주현 금융위원회 위원장, 이복현 금융감독원 원장은 4일 오전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국내외 금융·외환시장 영향을 점검했다. 정부와 한국은행은 이날 "각별한 경계감을 갖고 현 상황에 대응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