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총선
총선
총선

지역

삼척블루파워 "유연탄 운송 수용하면 수십억원 환경분담금 기부"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삼척블루파워, 동해·삼척지역 7일 설명회
수십억여원 환경분담금 및 환경피해 최소화 대책 제시
“주민 공감대 형성 우선”, “시민 환경권 보호” 주장 등

【동해·삼척】속보=석탄화력발전소 시행사인 삼척블루파워(주)가 동해항에 머물고 있는 유연탄의 육상 수송을 놓고 동해·삼척주민들이 반발(본보 지난 2월6·9·10·13일자 3·14면 보도)하고 있는 것과 관련, 회사측이 육상 수송과 관련해 지역발전 및 환경분담금을 부담하겠다고 제시, 양지역 시민들의 입장변화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동해시는 지난 5일 시의회 의원간담회 현안설명에서 ‘블루파워가 육상운송을 위해 남부권 청소년문화센터 건립, 도로보수비, 장학금, 마을별 발전기금 등 수십억여원의 환경분담금 기부를 제시했다’고 밝혔다.

블루파워측은 동해항에서 유연탄을 하역하지 못한 채 체류가 장기화 되면서 막대한 체선료 부담과 함께 기온 상승으로 유연탄이 자체 발화로 화재위험이 우려된다며 지역사회 관심과 배려를 호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 2월16일부터 유연탄을 싣고 첫 입항한 선박을 비롯해 지금까지 3대의 선박이 정박 또는 외항에 머물고 있는 상태이며, 이달과 7월 중 2대의 선박 입항할 예정이다.

이 때문에 블루파워측은 하루 수천여만원의 체선료 등을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 장기화되자, 유연탄을 육상 수송을 위해 동해지역 일부 사회단체와 개별 접촉하다 다른 단체들의 반발(본보 지난 5월16일자 14면 보도)에 부닥치기도 했다.

블루파워는 25톤 트럭에 20톤만 적재하고 이중덮개 설치, 청소차·주민감시원 배치, 피크시간대를 피해 동해항~효가사거리~동해IC~삼척 근덕IC~상·하맹방리~터널을 통해 삼척 적노동 현장으로 34대의 트럭을 하루 6회씩 내년 1월까지 운행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 블루파워는 7일 북평동 등 동해시 3개동과 근덕면 상·하맹방리 주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동해시의원들은 “블루파워측이 일부 사회단체들과 접촉하지 말고 처음부터 동해시와 정식으로 협의하지 않은 점이 아쉽다”며 “무엇보다 주민들의 공감대 형성과 명분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삼척 일부 환경단체 구성원들은 “어떤 경우라도 시민들의 환경권과 생명권이 지켜져야 한다”며 반대 주장을 펴고 있다.

블루파워 관계자는 “발전소 시운전을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설명회를 통해 환경피해 최소화 이행을 약속하고 주민 수용성을 설득하겠다”고 밝혔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