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일반

검찰 "윤관석 '경쟁 캠프서 300만원씩 뿌린다'며 돈봉투 살포 제안"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강래구 공소장…"송영길, 당내 기반 취약해 대의원 확보 과제"

◇ '돈봉투 의혹' 핵심 피의자인 전직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 강래구 씨.[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무소속 윤관석 의원이 2021년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경쟁 캠프의 돈봉투 액수'를 구체적으로 언급하며 현역 의원들에 대한 각 300만원의 돈봉투 살포를 제안한 것으로 검찰이 파악했다.

7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정점식 의원이 법무부에서 받은 강래구(58)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의 공소장에 따르면, 윤 의원은 전당대회 엿새 전인 4월26일 오후 4시 국회 본관 외교통일위원장실에서 주재한 송영길 캠프 기획회의에서 이런 제안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윤 의원이 "경쟁 후보 캠프에서 의원들에게 300만원씩 뿌리고 있으니 우리도 의원들에게 그 정도의 돈을 주자"고 구체적으로 제안했다고 공소장에 적었다.

이 자리에는 윤 의원과 강씨 외에도 송영길 전 대표를 지지하는 일부 국회의원들과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 등이 참석했으며, 논의 결과 살포 계획이 확정됐다고 검찰은 판단했다.

검찰은 돈봉투 자금이 마련된 경위도 공소장에 자세히 설명했다.

강씨가 그해 4월 중순 이른바 '스폰서'로 지목된 사업가 김모씨에게 '캠프 자금이 부족하다'며 지원을 요청했고, 이에 김씨가 같은 달 하순경 송 전 대표 보좌관 출신 박모씨에게 "경선 준비를 잘 하라"며 5천만원을 준 것으로 조사됐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 사건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무소속 윤관석·이성만 의원에 대한 국회 체포동의 절차가 시작된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본회의에 윤관석 의원이 출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마침 윤 의원이 송 전 대표와 다른 후보의 지지율 격차가 좁혀지는 데 불안감을 느끼던 중 경쟁 캠프의 금품 제공 정보를 입수했고, 이어 김씨가 박씨에게 돈을 건넨 사실까지 알게 되자 이를 돈봉투 자금으로 사용하기로 마음먹은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결국 박씨가 보관 중이던 자금 6천만원을 300만원씩 쪼개 윤 의원이 4월28∼29일 이틀간 국회 본관 외통위 소회의실과 의원회관에서 전달했다는 것이 검찰 판단이다.

검찰은 "전당대회를 앞두고 송 전 대표는 경쟁 후보들보다 대중적 인지도는 높으나 당내 지지 기반이 상대적으로 취약했다"며 "경선 결과에 상당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전국대의원 및 권리당원의 지지를 최대한 많이 확보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였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강씨는 2021년 3월 전국대의원들을 포섭하기 위해 이씨, 김씨 등 경선캠프 관계자들에게 지역본부장 대상 자금 제공도 구체적으로 지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강씨는 "캠프 차원에서 1천만원 정도를 만들어 보라. 100만원씩 봉투에 넣어서 지역본부장들 주머니에 넣어 주면 좋을 것 같다", "비용을 줄 필요가 있는 사람들은 돈을 줘서 내려보내는 게 낫지 않겠느냐", "줄 만한 사람만 눈치 봐서 주겠다. 100만원씩 주기는 그렇고 50만 원씩 하자"고 제안했다고 검찰은 공소장에 적시했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송영길 전 대표가 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자진 출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같은 해 4월 말 경선 막바지에는 지역상황실장을 상대로도 돈을 줘야 한다며 이씨에게 "얘네들도 챙겨줘야 된다", "제일 중요한 게 마지막에 상황실장 애들을 챙기는 것이다"라고 말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강씨가 2018년 전당대회 당시 송 전 대표의 두 번째 당대표를 도왔으나 떨어졌던 데 대한 책임론을 불식하고, 새 대표 체제에서 치러질 2022년 대선 국면에서 중요 보직을 차지하고자 2021년 경선캠프에서 선거운동을 도왔다고 공소장에 적었다.

다만 그가 공무원 신분이었던 만큼 이씨를 캠프의 공식 조직총괄본부장으로 내세우고 배후에서 선거운동을 총괄했다고 설명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가장 많이 본 뉴스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