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반

강원경제인들 특별자치도시대 맞아 경제 발전 의지 다졌다

2023강원이코노믹서밋 개막
300여명 한 목소리 명실공히 도내 최대·최고 경제인 축제 자리매김
나노인택·에스제이테크·레메디·서울에프엔비·하이원베이커리·동진건설·샌드로블록·크린산업 수상

강원랜드와 함께하는 강원이코노믹서밋 2023 행사가 5일 정선 하이원 그랜드호텔 컨벤션홀에서 김진태 강원특별자치도지사, 박진오 강원일보사장, 윤종욱 강원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한창수 도의회부의장, 최승준 정선군수, 이삼걸 강원랜드사장, 이금선 강원경제단체연합회장, 이호성 강원경제인국제교류협회장을 비롯한 도내 경제인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강원특별자치시대 경제미래비전'을 슬로건으로 열렸다. 정선=박승선기자

코로나 엔데믹과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을 계기로 새로운 경제 발전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강원 경제인들이 강한 의지를 다졌다.

올해 창간 78주년을 맞은 강원일보는 5일 정선 하이원 그랜드호텔 컨벤션홀에서 ‘강원랜드와 함께하는 강원이코노믹서밋2023’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는 지역경제인들과 유관기관 관계자, 소상공인 등 300여명이 참석해 혁신과 도약 의지를 다져 '강원이코노믹서밋'이 명실공히 도내 최대·최고 경제인 축제임을 재확인했다. ▶관련기사 3·7면

2023강원경제인대상 대상 격인 일자리창출상은 원주 나노인택㈜(대표:박영식)이 수상했다. 전기차 배터리팩 등을 개발하는 나노인택㈜은 매년 평균 38%의 고용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창업·연구개발상은 횡성 에스제이테크(대표:유창근)와 춘천 ㈜레메디(대표:이레나)가 선정됐다. 에스제이테크는 골프 카트용 배터리시장 개척과 다양한 이모빌리티를 개발해 북미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레메디는 치과용 의료기기 국산화는 물론 해외 경쟁력 강화에 앞장서고 있다. ESG경영상은 횡성 ㈜서울에프엔비(대표:오덕근)와 정선 ㈜하이원베이커리(대표:김창완)가 뽑혔다. ㈜서울에프엔비는 경영활동에서 발생하는 환경영향 인자를 지속 관리·개선해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등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하이원베이커리는 사회공헌형 일자리를 발굴해 마을 경관 개선, 주민 및 참여자 만족도 향상의 효과를 가져왔다. 건설혁신상은 원주 동진건설㈜(대표:정동기)이 선정됐다. 동진건설은 30여년간 지역에서 사랑받는 ‘시공 베테랑’ 회사다. 특별상은 홍천 ㈜샌드로블록(대표:이상미)과 ㈜크린산업(대표:이미옥)이 영예를 안았다. ㈜샌드로블록은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과 친환경기업 경영을 통해 지역 발전과 사회공익에도 앞장서고 있으며, ㈜크린산업은 종량제 쓰레기 봉투, 생분해성 수지 제품, 포장재 등 우수한 품질의 비닐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심사위원장을 맡은 이현훈 강원대 교수는 “경영 평가, 성장가능성, 지역경제 기여도, 일자리창출 등의 지표에서 높은 역량을 발휘한 우수 기업들이 선정돼 강원경제 기반이 한층 더 탄탄해 질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했다.

김진태 지사는 축사를 통해 “도전과 혁신의 기업가 정신을 발휘해 준 강원경제인들이 있었기에 7월 강원 사상 최초 수출 3억 달러를 돌파하는 성과가 가능했다”며 “강원자치도가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의 선도 모델이 될 수 있도록 경제인들의 아낌 없는 고견과 지원을 부탁 드린다”고 전했다.

박진오 강원일보 사장은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글로벌 경제위기 상황 속에서도 위기를 기회로 전환한 수상자 모두에게 축하의 뜻을 전한다”며 “이번 시상이 더 가치 있는 기업으로 성장하는 도약대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창수 강원자치도의회 부의장, 윤종욱 강원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 등의 격려사와 대회사도 이어졌다.

시상식에 앞서 유응준 케이투스 코리아 대표가 기조 강연을 맡아 AI(인공지능)을 통한 산업 혁신에 대해 설명했고, 강원랜드는 청년창업기업 폐광지역 이전 지원사업인 '넥스트유니콘 사업' 사례를 발표했다.

또 인기가수 임병수 씨와 정유경 씨가 잇따라 콘서트를 갖고 경제인들에게 희망과 추억을 선사했다. 올해 서밋은 강원일보사와 강원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주최하고 강원랜드, 강원자치도, 정선군 등이 후원했다.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