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속초시가 복잡한 민원 절차와 비대면·디지털 민원서비스 확대로 접근에 어려움을 겪는 장애인·노인·외국인 등 민원 취약계층을 위한 원스톱 민원서비스를 제공한다.
시청 종합민원실의 ‘아름다운 배려창구’는 거동이 불편한 민원인이 본인확인이 필요하지 않은 제증명을 요청하면 담당자가 직접 발급해 민원인에게 전달해 준다.
또 퇴직 공무원이 직접 민원상담인이 돼 운영하는 ‘민원상담 원스톱창구’는 여러 부서의 협의가 필요한 복합민원이나 단순·즉결민원 등의 도움을 요청할 경우 민원상담·접수부터 처리결과 통보까지의 과정을 전담하는 포용적인 민원서비스를 펼칠 계획이다.
정부24 및 보조금24 등 맞춤형 디지털 민원서비스 지원을 위해 민원실 및 동주민센터에 본인이 직접 방문하는 경우, 전담인력의 도움을 받아 정부24 등을 통해 제공되는 ‘나의 생활정보’ 69종 및 공공수혜서비스 등을 온라인과 동일하게 제공·신청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강연화 시청민원서비스팀장은 “복잡한 민원 절차와 디지털 민원서비스에 어려움을 겪어 민원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분이 없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