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G1 SBS 광복 80주년 특집 독립투사 발굴기 프로젝트K(15일 밤 11:20)=100년 만에 세상에 알려지는 세 명의 독립운동가 ‘K’의 삶을 발굴하는 과정을 담았다. 배우 이이경, 그룹 ‘카라’ 출신 한승연, 과학 크리에이터 궤도, 역사강사 최태성, 그리고 MZ세대 대표로 아르테미스 희진이 발굴단으로 참여해 미공개 자료와 증언을 토대로 독립운동가의 숨겨진 이야기를 재구성하는데. 청년 투사부터 한인 과학자, 중년 독립운동가까지 왜 그들의 이름이 오랫동안 역사 속에 묻혀 있었는지 추적한다.
▣KBS 광복 80주년 특별 생방송 ‘우리는 대한민국’(15일 오후 5:40)=과거의 외침과 현대의 목소리, 그리고 미래를 향한 약속이 음악과 이야기로 하나 되는 광복 80주년 특별 생방송을 함께한다. 빛을 되찾은 지 80년, 이제는 함께 지켜가야 할 시간 속에서 과거의 외침과 현대의 목소리, 그리고 미래를 향한 약속이 음악과 이야기로 하나 된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신동엽을 비롯해 조수미, 김연자, 홍지민, god, 김범수, 영탁, 송소희, 잔나비, 윤하, 이영지, 다이나믹 듀오, 라포엠 등 각 장르의 대표 뮤지션들이 출연한다. 대한민국의 '우리'를 다시 한 번 되돌아보며 함께 나아가는 뜻깊은 축제의 장을 펼친다!

▣EBS 광복 80주년 특집 영화 '밀정'(15일 오후 2:30)=1920년대 일제강점기. 조선인 출신 일본 경찰 이정출은 무장독립운동단체 의열단의 뒤를 캐라는 특명으로 의열단의 리더 김우진에게 접근하고, 한 시대의 양 극단에 서 있는 두 사람은 서로의 정체와 의도를 알면서도 속내를 감춘 채 가까워진다. 출처를 알 수 없는 정보가 쌍방 간에 새어 나가고 누가 밀정인지 알 수 없는 가운데 의열단은 일제의 주요시설을 파괴할 폭탄을 경성으로 들여오기 위해 그리고 일본 경찰은 그들을 쫓아 모두 상해에 모인다.
▣MBC 제80주년 광복절 경축식(15일 오전 9:55)='함께 찾은 빛, 대한민국을 비추다'를 주제로 '제80주년 광복절 경축식'이 오전 10시 세종문화회관에서 개최된다. 독립유공자 유족, 국가 주요인사, 주한외교단, 사회 각계 대표, 시민, 학생 등 각계각층 국민 2500여 명이 참여해 광복의 기쁨과 의미를 함께 나누고 독립을 위해 헌신한 선열들의 희생을 기릴 예정이다. 총 311명이 독립유공자 포상 대상자로 선정됐다. 경축식장에서는 독립유공자 후손 5명에게 포상이 직접 수여된다. 인공지능(AI) 기술로 재구현한 과거 독립운동자와 오늘날 후손이 함께 만세삼창을 선창해 역사적 의미를 다시 새긴다.

▣TV조선 광복 80주년 특집 숨은 영웅의 귀환(15일 오전 11:20)=머나먼 하와이 땅에 잠들어 있던 잊힌 독립 영웅들의 이야기가 안방을 찾아온다. 국립창원대박물관과 지속가능발전연구소가 2019년부터 진행해온 '하와이 한인 이민자 연구'의 성과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제작진은 국립창원대 연구팀과 함께 하와이 현지를 찾아가 현지 한인 묘지를 조사하고, 잊힌 독립운동가들의 흔적을 되살리는 감동적인 과정을 고스란히 카메라에 담았다. 한인 이민 1세대들의 묘비를 찾아내는 과정이 소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