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틸 드래곤(STEEL DRAGON)
삼척항 문화예술 허브 조성지내 창조관에 세워진 스틸 드래곤은, 2,400개의 폐철도 레일로 만들어진 스틸 드래곤은 하늘로 솟아오르는 용을 표현하고 있다. 철로는 산업을 연결하고 산업을 발전시키는 기반이다.
창조관의 스틸 드래곤은 폐철도 레일을 이용해 만들어져 재생의 의미를 담고 있다.
■지진 해일 방지시설
삼척항에 설치된 국내 최초 지진해일 침수 방지시설은 지진해일 경보 발령시 길이 50m, 높이 7m 철제수문이 항구 입구를 차단하는 한편 수문 주변을 둘러싼 900여m 길이의 개폐식 방호벽이 동시에 작동해 항구에 정박해 있는 어선과 회센터 등 주민들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아파트 7층 높이로 시설물 3층에 위치한 전망대는 지진해일 교육홍보관과 삼척시 관광홍보 영상 관람시설이 갖춰져 있다.
전망대에서는 근덕면 맹방해변과 덕산해변, 정라진 나릿골 마을과 삼척항구 주변 회센터와 바다를 가로지르는 어선까지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이사부독도기념관
이사부독도기념관은 연면적 3,274.71㎡ 규모로 관광안내센터, 이사부관, 독도체험관, 복합휴게공간을 갖추고 있다.
하루 관람 가능한 인원은 600명으로, 이사부 장군의 용기와 도전정신을 회화, 조각, 영상 등 다양한 매체로 표현하는 특별 기획 전시를 열고 있고, 야외 특설무대에서 미디어아트와 공연예술을 접목한 특별공연을 선보인다. (재)삼척관광문화재단이 운영을 맡고 있다.
※이 기사는 삼척시와 공동 기획으로 작성된 기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