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자치도 일자리 정책은 전면 재검토돼야 한다. 강원자치도 내 기업들은 고급 인력을 구하지 못해 발을 동동 구르는데 정작 지역 과학기술인재들은 일자리를 찾아 타지로 떠나는 인재 유출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부산산업과학혁신원이 최근 발표한 ‘지역별 과학기술인재 취업이동 특성’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5년간 도내 대학에서 공학·자연계열 분야를 졸업한 과학기술인재 중 1만9,734명이 취업했다.
이 중 지역 내에서 취업한 과학기술인재는 5,250명으로 전체의 26.6%에 불과하다. 4명 중 3명은 타 지역에서 취업하는 셈이다. 이는 전국 평균 36.6%에도 크게 밑도는 수치다. 일자리는 생계를 꾸려 나가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이다. 지난 몇 년간 고용 없는 성장의 시대를 거치며 다양한 일자리 정책이 추진됐지만 일자리는 여전히 부족하다. 일자리의 질도 문제다. IMF 구제금융 이후 비정규직이 급속도로 증가해 실업과 양극화 문제를 초래했고 이는 일자리 문제를 넘어 사회 문제로 확산되고 있다. 계절적 편차도 심하다.
경제활동의 계절적 변동이 큰 것은 강원자치도 취업구조가 계절경기에 민감한 농림어업, 건설업, 숙박음식점업 등의 비중이 높은 탓이다. 따라서 강원자치도 일자리 여건은 매우 열악할 수밖에 없다. 특히 제조업 기반이 취약하고 한시적, 일시적 재정 지원 일자리가 많아 고용의 질이 전국 하위권에 머물고 있다. 더욱이 강원자치도는 자치단체를 비롯한 많은 일자리 관련 기관에서 각종 일자리 창출 사업을 시행하고 있지만 실제 주민들이 체감하는 ‘질 좋은 일자리 창출’에는 한계가 있는 것도 사실이다. 강원자치도 일자리 정책은 산업, 고용, 교육·훈련, 지원 인프라 등 다양한 관점에서 다뤄야 한다. 우선은 여러 여건 및 사례 분석을 바탕으로 지역 특성에 맞는 강원자치도형 일자리를 만들어내기 위한 비전과 전략을 설정하고 이에 걸맞은 일자리 사업을 발굴,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지역의 특성과 수요에 부응하는 일자리 그리고 실제 지역에 필요한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지역의 내재적 접근과 체감형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역 연고기업이 집중돼 있는 농공단지 활성화를 위한 별도의 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 농공단지 리모델링 사업에도 나서야 할 때다. 농공단지는 공장밀집지역을 넘어 관광여가 복합단지로 재탄생할 필요가 있다. 현대적 디자인으로 보완해 청년들에게 호감을 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지역사회 혁신을 통해 개인과 공동체가 함께 성장하는 일자리를 만들고, 이를 지원하는 일자리 인프라를 고도화하는 것이 강원자치도형 일자리 창출의 핵심 전략이 돼야 한다. 이러한 비전과 전략 속에서 강원자치도형 일자리가 만들어져야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제안된 사업들이 철저한 검증 과정을 거쳐 현장에서 사업화돼야 하는 것은 당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