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6일 오후 대전 유성구 화암동에 위치한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화재가 약 10시간 만에 초진됐다.
27일 대전시 소방본부에 따르면, 전날 오후 8시 20분경 해당 기관 5층 전산실에서 리튬이온 배터리의 폭발로 불이 시작됐으며, 약 9시간 50분이 지난 오전 6시 30분께 큰 불길이 잡혔다.
소방당국은 인력 170여 명과 소방차 등 차량 63대를 투입해 진화에 나섰으며, 현재는 건물 내 연기를 제거하는 배연 작업에 집중하고 있다.
이번 화재는 배터리 교체를 위한 전원 차단 과정에서 발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 과정에서 작업 중이던 업체 직원 1명이 얼굴과 팔에 1도 화상을 입었다.
초기 진화에는 이산화탄소 등 가스소화설비가 사용됐다. 이는 대량의 물을 사용할 경우 주요 국가 데이터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인데, 이로 인해 진화 작업에 시간이 소요됐다.
불길이 다시 살아나자 배터리를 분리한 뒤 제한적으로 방수작업을 벌였으나, 최소한의 물만 사용할 수 있어 화재 진압에 어려움을 겪었다.
내부에 보관돼 있던 리튬이온 배터리 팩 192개는 이미 상당수가 불에 탄 상태다.
행정안전부는 이번 화재로 대전 본원에 입주한 정부 기관들의 서비스가 중단됐다고 밝혔다.
피해를 입은 정부 서비스는 모바일 신분증, 국민신문고 등 1등급 12개 시스템과 2등급 58개 시스템으로 파악되고 있다.
현재 행정안전부, 기획재정부 등 주요 정부 부처의 홈페이지는 물론, 정부24 등 온라인 민원서비스에도 장애가 발생한 상황이다.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인해 전국 우체국의 우편 및 금융 서비스가 마비되며, 추석 연휴를 앞두고 대규모 물류 차질 우려가 커지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는 27일 "가용한 모든 자원을 총동원해 조속한 서비스 복구에 나서고 있다"며 "현재 인터넷 우체국을 포함한 각종 우편 서비스와 우체국 예금·보험 등 금융 서비스가 전면 중단된 상태"라고 밝혔다.
전날 오후 8시 20분께, 정부 전산시스템의 서버와 데이터베이스를 집적 관리하는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전산실에서 리튬이온 배터리 폭발로 인해 불이 났다.
이 화재로 정부 전산망 전반이 마비됐으며, 불길은 이날 오전 6시 30분께 큰 틀에서 진화됐지만, 우정사업본부는 아직 시스템 복구 예상 시점을 통보받지 못한 상태다.
우편 서비스는 이날 배달 예정인 소포 우편물부터 오프라인 체계로 전환해 처리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배송 전용 단말기(PDA)가 인터넷 연결 없이도 작동 가능한 점을 활용해, 일부 배달은 정상적으로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날이 토요일이라 대부분의 우체국 창구는 문을 닫은 상태이며, 미리 입력된 정보에만 의존해야 하는 탓에 배송 속도는 평소보다 느릴 수밖에 없다.
특히 시스템 복구가 내주까지 지연될 경우, 우편물 접수와 배송 모두 전면 오프라인 방식으로 전환돼 전체 우편 처리 시간이 길어질 전망이다.
문제는 추석 연휴가 임박했다는 점이다. 다음 달 14일까지 진행되는 ‘추석 명절 우편물 특별소통기간’ 동안 하루 평균 약 160만 건의 우편물이 접수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지난해보다 4.8% 증가한 수치다.
이로 인해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대규모 우편 지연, 나아가 물류 대란으로까지 번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금융 서비스의 경우 상황이 더 심각하다. 우체국 예금과 보험 관련 업무는 물론, 입·출금, 이체, ATM 이용, 보험료 납부 및 지급 등 모든 금융 서비스가 현재 전면 중단된 상태다.
우정사업본부는 "예금 및 보험 계약 자체에는 영향이 없으며, 보험료 납부나 환급금 대출 상환 지연으로 인한 고객 피해가 없도록 별도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곽병진 우정사업본부장 직무대리는 “우체국을 이용하는 국민 여러분께 큰 불편을 드려 송구하다”며 “하루빨리 정상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