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 26일 오후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대전 본원 전산실 내 리튬이온배터리에서 발생한 화재로 정부 업무시스템 647개의 가동이 중단됐다.
정부는 전산장비 보호를 위한 선제적 셧다운 조치라고 밝혔지만, 국가 전산망이 사실상 마비되면서 정부의 온라인 서비스 대응 체계에 허점이 드러났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특히, 리튬이온배터리 특성상 화재 진압이 쉽지 않아 피해 규모조차 정확히 파악하지 못한 상태다. 이에 따라 복구 작업에도 착수하지 못하고 있어, 국가 전산망의 정상화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행정안전부에 따르면 화재는 26일 오후 8시 15분께 국정자원 대전 본원의 전산실에서 발생했다.
당시 무정전 전원장치(UPS)를 지하로 이전하는 작업 중 배터리 한 개에서 불꽃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된다.
UPS는 전산시스템에 전력을 끊김 없이 공급하는 핵심 장비다.
화재가 난 배터리는 58V 리튬배터리로, 총 16개 캐비닛 중 절반인 8개가 불에 탄 것으로 소방당국은 파악했다.
내부 배터리의 절반가량이 소실된 셈이다.
화재로 전산실 내부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면서, 온·습도를 조절하는 항온항습장치가 작동을 멈췄고, 서버 과열을 우려한 국정자원 측은 대전 본원 내 정보시스템 647개의 전원을 긴급 차단했다.
김민재 행안부 차관은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서버의 급격한 가열이 우려되는 상황이었고, 정보시스템 보호를 위해 선제적으로 가동을 중단했다”고 밝혔다.
국정자원은 대전 본원과 분원 격인 광주·대구센터를 포함해 총 1천600개의 정부 업무 서비스를 처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번 사고로 그 중 3분의 1 이상이 가동을 멈춘 상태다.
김 차관은 “현재 항온항습기 복구 작업을 우선 진행 중이며, 이후 서버를 재가동해 순차적으로 복구할 계획”이라며 “우체국 금융, 우편 등 국민 생활에 영향이 큰 핵심 서비스부터 빠르게 정상화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전산망 마비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세금 납부 및 서류 제출 기한 연장, 대체 서비스 안내 등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김 차관은 “시스템 복구 전까지는 납부 기한이나 문서 제출 기한을 연장하고, 유관기관에 협조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서비스 장애를 인지하지 못한 국민들이 당황하지 않도록 이날 오전 8시 재난문자를 발송해, 민원 이용 제한 사실과 대체 서비스 안내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불편하시더라도 서비스 신청 시 각 기관의 안내에 따라 대체사이트 이용이나 오프라인 창구를 활용해달라”며, “장애 발생 상황과 대체서비스는 네이버 공지(https://m.naver.com/notice)에서도
확인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리튬배터리의 열폭주 현상 등으로 인해 소방당국의 진화 작업이 난항을 겪고 있으며, 27일 오전까지도 내부 진입조차 이뤄지지 못한 상황이다.
이로 인해 정확한 피해 시스템 파악이나 복구 우선순위 설정도 불가능한 상태다.
정부는 위기상황본부를 가동한 데 이어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로 대응 체계를 격상했지만, 국가 전산망 '심장부'의 정상 가동까지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재용 국정자원 원장은 “화재 원인은 감식을 해봐야 정확히 알 수 있다”며 “일부 시스템은 손상 정도에 따라 바로 복구되겠지만, 구체적인 일정은 열기 제거와 소방안전 점검 이후에나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김 차관은 “국민 기대에 미치지 못하고 큰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 거듭 죄송하다”며 “신속한 복구와 상황 안정화를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국가 전산망의 핵심기관인 국가정보자원관리원(국정자원) 화재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위기상황대응본부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로 격상했다고 밝혔다.
행정안전부는 이날 오전 윤호중 장관 주재로 ‘국정자원 화재에 따른 행정정보시스템 장애 대응 상황판단회의’를 열고, 대응 체계를 최고 수준으로 상향하기로 결정했다.
아울러 ‘행정정보시스템 재난 위기관리 표준매뉴얼’에 따라 위기경보 수준도 기존 ‘경계’에서 ‘심각’ 단계로 격상했다.
이번 조치는 화재로 인해 정부의 주요 온라인 행정서비스 이용이 제한되면서, 보다 강력한 대응 체계를 가동할 필요성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행안부는 국민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포털사이트 네이버 공지(https://m.naver.com/notice)를 통해 행동요령을 안내했다.
이는 행안부 홈페이지와 정부24 등 주요 정부서비스 누리집들이 국정자원 화재 여파로 접속 장애를 겪고 있기 때문이다.
공지문에서는 민원서류 처리를 위해 행정기관을 방문할 경우, 사전에 해당 서비스의 이용 가능 여부를 전화로 확인해달라고 요청했다.
또한 현장에서도 처리 지연이나 제한이 있을 수 있다며 양해를 구했다.
정부는 대체 서비스 이용을 안내하며, 민원서류 발급을 위한 경로로 다음과 같은 사이트들을 제시했다: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http://efamily.scourt.go.kr
교통민원24: https://www.efine.go.kr
세움터: https://www.eais.go.kr
홈택스: https://www.hometax.go.kr
국민건강보험: https://www.nhis.or.kr
농업e지: https://nongupez.go.kr
행안부는 “각 행정기관은 자체 업무연속성 계획에 따라 전산업무가 중단될 경우에도 수기 접수, 처리기한 연장, 대체절차 안내, 소급적용 등을 통해 국민 불이익을 최소화하도록 조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윤호중 장관은 “정부는 이번 사태를 조속히 복구하기 위해 모든 가용 역량을 총동원하고 있다”며,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