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보=정부 전산망의 핵심 시설인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하 국정자원) 대전 본원에서 발생한 화재로 647개 정부 업무 시스템이 멈춘 데 대해 이재명 대통령은 28일, 불편을 겪는 국민들께 송구하다며 고개를 숙였다.
이른바 '간첩조작사건'이나 지난 정부 시절 있었던 오송 지하차도 참사 희생자들을 향해 사과한 적은 있었지만, 현 정부에서 일어난 일에 대해 국정의 책임자로서 공식 사과한 것은 취임 후 이번이 처음이다.
그러면서 "취약 계층 지원, 여권 발급 등 중요 민생 시스템은 밤을 새워서라도 최대한 신속하게 복구하길 바란다"며 관계부처가 비상한 각오로 사태를 수습해줄 것을 거듭 촉구했다.
강유정 대통령실 대변인도 이날 브리핑에서 국민의힘 등 야권을 중심으로 제기되는 윤호중 행안부 장관 경질 요구에 대해 "그 부분에 대해서는 논의한 바 없다. 지금은 빠른 대응과 복구가 우선"이라고 말했다.
또 이 대통령이 "2023년에도 대규모 전산망 장애로 큰 피해가 발생했는데, 2년이 지나도록 핵심 국가 전산망 보호를 게을리해 막심한 장애를 초래한 것 아닌지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는 점에서, 이번 정부만이 아닌 전 정부 시절의 일까지 포함한 전반적인 조사가 이뤄질 수 있다는 추측도 제기된다.

한편, 국정자원 전산실에서 발생한 리튬배터리 화재로 정부의 핵심 정보시스템이 불에 타 무용지물이 되면서 대국민 서비스가 언제 복구돼 정상화될지에 관심이 쏠린다.
일선 구청과 읍면동 주민센터 등 민원 현장이 문을 여는 내주 정상적인 민원 서비스를 기대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이며, 전소된 시스템이 재가동 되는데는 약 2주가 걸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정부에 따르면 국정자원은 화재로 큰 피해가 난 5층 7-1 전산실 내 96개 시스템에 대해 대구센터 내 민관협력형 클라우드 서비스로 이전을 준비하고 있다.
정부 내부 일각에서는 이들 전소된 시스템이 대구센터에서 새롭게 가동되는 데 "약 2주가 걸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전소된 96개 시스템에는 국민신문고와 국가법령정보센터, 공무원의 행정업무망인 온나라시스템 등 정부 핵심 정보시스템이 포함된 것으로 전해졌다.
온나라시스템은 공무원들이 내부에서 문서를 제출하는 등 업무를 보는 데 필수적인 시스템이다.
행안부 관계자는 "온나라시스템에 직접 접속했을 때 (게시판 등) 아직 일부 기능만 기능한다"며 "현시점에서는 일상 업무에 사용하는 기능은 작동되지 않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여기에 행정안전부 등 중앙부처 홈페이지 관리 시스템 대부분도 전소된 7-1 전산실 시스템에서 있었던 터라 정상화까지 상당 기일이 소요될 전망이다.
현재 일부 기능을 빼고 재가동된 것은 모바일신분증이다.

모바일신분증의 경우 광주센터의 재해복구(DR) 시스템 체계 전환을 통해 화재발생일인 26일 기준 신규 발급·재발급을 제외한 모든 기능이 정상화됐다.
중앙부처와 달리 대통령실 홈페이지는 이번 국정자원 화재와 무관하게 정상 가동되고 있다.
정부 온라인 민원서비스인 '정부24', 현장 공무원들이 행정전산망인 '새올'에 접속하기 위해 신원을 인증받는 GPKI(행정전자서명인증서) 시스템 등은 화재에 직접 피해를 보지는 않은 국정자원 대전 본원 2∼4층 전산실에 있다.
국정자원은 지난 26일 5층 7-1 전산실에서 화재가 난 뒤로 항온항습기가 꺼지자 다른 구역·층의 정보시스템을 보호하고자 선제적으로 가동을 중단한 바 있다.
이들 3개 층 전산실 등에는 전소된 7-1 전산실 내 정보시스템 96개를 제외한 551개 시스템이 있다.
정부는 국정자원 내 전산실의 통신·보안 장비복구를 모두 마치는 대로 551개 시스템에 대한 순차 재가동을 통해 정상적인 서비스가 가능한지 점검할 계획이다.
이런 탓에 일선 구청과 읍면동 주민센터 등 민원 현장이 문을 여는 29일 월요일을 포함해 내주에는 정상적인 민원 서비스를 기대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워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