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두대간을 휘감고 도는 거친 바람이 강원특별자치도의 새로운 미래를 열 ‘블루칩’으로 떠오르고 있다. 정부가 발표한 ‘육상풍력 발전 활성화 전략’에 따라 2030년까지 육상풍력 6GW 보급이 추진되는 가운데, 전체 허가 물량의 절반 이상이 우리 강원도에 집중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강원도가 명실상부한 대한민국 ‘바람의 심장’임을 입증하는 수치이자, 그동안 각종 규제에 묶여 신음하던 강원 경제에 숨통을 틔울 절호의 기회다.
현재 도내에서는 태백, 평창, 삼척 등을 잇는 ‘백두대간 풍력벨트’를 중심으로 33개소, 242기의 풍력발전기가 힘차게 돌고 있다. 이미 원자력 발전소 1기 용량의 절반을 넘어서는 59만kW의 에너지를 생산하며 그 잠재력을 증명했다. 그러나 현실은 녹록지 않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국내 육상풍력 발전사업 허가 물량의 52%가 강원도에 몰려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착공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사례가 비일비재하다. 환경부의 생태자연도 등급 규제와 산림청의 인허가 지연 등 이중삼중의 ‘규제 빗장’이 발목을 잡고 있기 때문이다.
다행히 정부와 강원도가 최근 ‘풍력 발전 활성화 전담 TF’를 가동하고, 불필요한 규제를 원스톱으로 해소하겠다고 나선 것은 매우 고무적이다. 정부는 이번 TF 가동이 단순한 보여주기식 행정에 그쳐서는 안 됨을 명심해야 한다. 강원도는 그동안 군사·산림·환경 규제라는 ‘3중고’ 속에서 특별한 희생을 강요받아왔다. 이제는 그 희생에 대한 보상 차원을 넘어, 국가 에너지 안보와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과감하게 빗장을 풀어야 할 때다. 복잡다단한 인허가 절차를 간소화하고, 부처 간 이기주의를 타파하여 강원의 바람이 온전히 전력으로 승화될 수 있도록 '에너지 고속도로'를 닦아야 한다.
주목해야 할 것은 ‘가덕산 모델’의 확산이다. 태백 가덕산 풍력발전단지는 주민이 지분을 투자해 연금 형태로 이익을 공유함으로써, 님비(NIMBY) 현상을 극복하고 지역 소멸 위기까지 대응하는 훌륭한 선례를 남겼다. 발전소 건설이 환경 파괴나 외부 자본의 배 불리기가 아니라, 내 고향을 살리고 주민의 지갑을 채우는 ‘기본 소득’의 원천이 될 수 있음을 증명한 것이다.
바람은 멈추지 않는 자원이다. 이 무한한 자원을 지역의 번영으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과 지자체의 치밀한 전략이 필수적이다. 강원도가 추진하는 ‘주민참여형 풍력단지’가 도 전역으로 확산되어, 소멸 위기의 마을들이 ‘바람 연금’을 통해 다시 활력을 찾길 기대한다. 정부 역시 강원의 바람을 단순한 자연현상이 아닌, 국가 경쟁력을 견인할 핵심 자산으로 인식하고 실질적이고 속도감 있는 정책으로 화답해야 할 것이다. 강원의 바람이 대한민국의 에너지가 되고, 모든 도민의 희망이 되는 그날을 앞당겨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