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일반

[책]일대일로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

◇전홍진 作 ‘일대일로 함께건설 : 어제, 오늘, 미래’

전홍진 중국 연변대 조선한국연구중심 객좌교수가 ‘일대일로 함께건설 : 어제, 오늘, 미래’를 출간했다.

‘일대일로 함께건설(共建)’ 연구를 통해 중·한 인문교류에 기여해 온 전 교수는 ‘지린성 우수 외국 국적 전문가’ 영예칭호를 받으며 그 공로를 인정 받았다. 그는 이번 신간을 통해 일대일로 연구를 한층 더 심화시키고, 인류운명공동체 구축과 동북아 지역협력의 큰 흐름에 기여하고자 한다.

신간은 국내외에서 처음으로 중국 정부의 공식 문건을 기초로, 일대일로 추진 10여 년의 전개 과정을 체계적으로 정리했다. 또한 중국 정부가 제시한 향후 10년의 전략적 방향을 분석하며 한중 인문 교류 협력의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전 교수는 일대일로의 추진 과정을 토대 구축 단계, 협력 확장과 상생 발전 단계, 글로벌 차원의 고도화 단계의 세 단계로 구분했다. 이념이 가시적 협력을 형성하고, 그 범위를 확대해 세계로 확산되기까지의 역사적 흐름과 발전 추세를 짚어냈다. 주요 개념을 알기 쉽게 해설함으로써 한국 독자들이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의 기본 이념과 실천 논리를 보다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류옌(刘岩) 연변대 부총장(조선한국연구중심 주임)은 발간사를 통해 “전홍진 교수의 연구가 중·한 인문교류의 심화는 물론, 중·한 정책소통과 경제협력의 증진, 나아가 동북아 협력과 유라시아 대륙의 상호 연결을 추진하는 데에도 긍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도서출판 선인 刊, 413쪽, 3만7,000원.

강원의 역사展

이코노미 플러스

강원일보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