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횡성 악성 민원인 폭언·폭행 대응 훈련

【횡성】악성 민원인들의 폭언과 폭행 등에 대응하는 훈련이 실시돼 눈길을 끌었다.

횡성군은 7일 군청 민원실에서 횡성경찰서와 합동으로 폭언과 폭행 등 특이 민원 상황에 대비한 모의훈련을 진행했다.

이날 훈련은 공무원에 대한 악성 민원인의 폭언과 폭행 등으로부터 공무원을 보호하고, 방문 민원인들에 대한 2차 피해 예방에 신속하게 대처하기 위한 마련됐다.

군은 훈련에 앞서 지휘통제반, 초기 대응반, 민원인 대피 유도반, 피해공무원 구조반 4개 비상 대응반을 편성해 대응반별 역할을 분담하고, 민원실 비상 상황 발생을 가정해 실행했다.

훈련은 시나리오에 따라 역할별 대응으로 민원인 진정과 112 비상벨 호출, 다른 민원인 대피 유도, 청원경찰 제압, 가해 민원인 경찰 인계 등으로 이뤄졌다.

이번 훈련은 비상대응반 역할에 따른 내용 숙지 여부 점검 및 시연, CCTV 및 웨어러블캠, 비상벨 정상 작동 여부 점검 및 사용법 숙지, 횡성경찰서 경찰 출동과 인계 등 유기적인 협조체계 구축에 중점을 뒀다.

김명기 군수는 “악성 민원인들이 공무원을 상대로 만행을 저지르는 경우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민원인 응대 공무원들의 정신적 스트레스를 줄이고 비상 상황에 체계적인 대응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모의훈련을 실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군은 안전한 민원 환경 구축을 위해 민원 처리 담당자 보호 및 지원 조례 제정, 민원창구 안전유리 설치, 휴대용 보호장비(웨어러블캠) 도입, 읍면 비상 대응 체계 구축 개선과 모의훈련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중이다.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