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에 고향 가는 귀성길 고속도로 편의점 매출 1위는 출출함을 달래 줄 스낵이 차지했다. 반대로 귀경길에는 졸음을 쫓아줄 커피 매출 규모가 가장 컸다.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에 따르면 고속도로 휴게소 내 점포 30여곳의 올해 설 연휴(2월 9~12일)와 지난해 추석 연휴(9월28일~10월1일) 매출을 분석한 결과, 상·하행선의 인기 품목이 상이한 것으로 나타났다.
명절 기간 서울에서 타지역으로 나가는 하행선 휴게소 내 CU 편의점에서 담배를 제외한 품목별 매출 비중은 스낵이 21.2%로 가장 높았다. 다음으로 차음료 14.8%, 커피 13.7%, 탄산음료 12.2%, 생수 9.1% 등 순으로 나타났다. 껌(7.8%)과 캔디(7.0%), 마른안주류(5.9%) 매출도 높게 나타났다. 이들 품목의 일반 편의점 매출 비중은 5%도 안 된다.
CU 관계자는 “고향 가는 길 교통 체증으로 차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긴 만큼 배고픔을 때우기 위한 스낵 등 주전부리가 인기를 끌었다”고 말했다.
연휴를 보내고 집으로 돌아가는 상행선에서 품목별 매출을 보면 음료 비중이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명절 동안 쌓인 피로를 풀고 졸음을 쫓아줄 커피가 21.9%로 가장 높고, 기능 건강음료 15.9%, 차음료 12.5% 등 순으로 매출 비중이 높았다. 박카스 등 피로해소제와 숙취해소음료, 헛개나무 관련 상품 매출 비중도 높았다.
이외에도 귀성길과 귀경길 모두 일회용 배터리 등 휴대전화 관련 용품을 찾는 고객도 많았다.
CU 관계자는 “닷새 연휴로 고향으로 향하거나 여행을 떠나는 고객이 대폭 늘 것으로 봤다”며 “수요가 높은 상품의 재고를 넉넉히 준비해 명절 수요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