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속보=10명의 사상자를 낸 경기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현장 교량 상판 구조물 붕괴 사고와 관련해 당국이 28일 강제수사에 나섰다.
경기남부경찰청 고속도로 붕괴 사고 수사전담팀은 사고 발생 사흘 만인 이날 현대엔지니어링, 도로공사, 장헌산업, 강산개발 등 관련 기업들에 대해 동시다발적인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압수수색 장소는 현대엔지니어링 서울 본사, 도로공사 경북 김천 본사, 장헌산업 충남 당진 본사와 이들 회사의 현장 사무실, 강산개발의 현장 사무실 등 총 7곳으로 경찰 수사관 43명, 고용노동부 감독관 32명 등 75명이 투입됐다.
경찰과 노동부는 압수수색을 통해 건설 계획 및 시공 절차 등과 관련한 서류와 전자정보, 수사 필요 대상자들의 휴대전화 등 전자기기를 확보할 방침이다.
이어 압수한 자료를 바탕으로 공사를 기존 계획과 정해진 절차대로 진행됐는지, 안전수칙을 모두 준수했는지 등을 조사해 사고 원인을 규명할 계획이다.
사고 현장은 도로공사가 발주한 서울세종고속도로 천안∼안성 구간 9공구 청룡천교 건설 현장으로 이 구간 시공은 현대엔지니어링이 주관하고 있다.
하도급사인 장헌산업은 교량 상판 구조물인 '거더'(다리 상판 밑에 까는 보의 일종)를 설치하는 작업을, 강산개발은 거더 위에 슬라브(상판)를 얹는 작업을 각각 맡았다.


사고는 특수 설치 장비인 '런처'(거더 인양 및 설치 장비)를 이용해 거더를 교각 위에 거치하고, 다시 런처를 철수하는 과정에서 갑자기 거더가 붕괴하면서 발생했다. 이 사고로 근로자 10명이 추락·매몰돼 4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다.
경찰은 이에 따라 사고와 관련이 있는 회사를 모두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하고 장헌산업 관계자 1명을 업무상과실치사상 혐의로 형사 입건했다.
이는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집행하기 위한 절차적 입건이어서 혐의를 최종적으로 입증하는 데에는 추가 수사가 필요한 상황이다.
압수물 분석과 함께 사고 첫날부터 계속되고 있는 참고인 조사가 폭넓고 깊이 있게 이뤄질수록 입건자는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경찰 관계자는 "압수수색 영장 집행을 통해 사고 관련 자료를 확보 중"이라며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내용을 확인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와 별개로 경찰과 국립과학수사연구원, 산업안전공단 등은 이날 오전 10시 30분부터 사고 현장에서 합동 감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감식에는 관계기관 6곳 소속 관계자 42명이 참여한다. 당국은 합동 감식을 통해 사고 지점을 살펴보고, 사고 원인 파악에 필요한 잔해를 수거할 계획이다.

한편 건설 주관사인 현대엔지니어링의 주우정 대표는 이날 서울 종로구 계동 현대엔지니어링 본사에서 열린 언론 브리핑에서 “소중한 생명을 잃게 된 이번 사고는 결코 일어나선 안 되는 일이었다”며 유가족에게 허리를 숙여 사죄하며 조의를 표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이에 앞서 주 대표 명의의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지만, 직접 나서 공개적으로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모든 조사에 성실히 임하고 향후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철저히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피해자를 위한 구체적인 지원 방안도 발표했다. 회사는 유가족들을 위한 장례 절차 지원과 심리 상담 제공, 부상자의 치료 및 재활비 지원을 약속했다. 또한 인근 주민들의 피해를 조사해 불편 사항을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주 대표는 정부의 사고 조사와 관련해 "투명하고 정확한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겠다"며 "이후 도로와 주변 시설 복구를 신속히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