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고성군 지역민 예산 편성 과정 참여…투명성과 효율성 높인다

지역 주민 대상 ‘2026년도 예산편성 주민 참여 예산 제안사업’ 공모
담당 부서, 의회 등 심의 과정 거쳐 제안 사업 최종 선정

【고성】 고성군이 예산 운용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지역 주민들에게 예산 편성 과정 참여 기회를 제공한다.

군은 오는 7월31일까지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2026년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 참여 예산 제안사업’ 공모를 진행해 2026년도 본예산에 반영, 추진할 계획이다.

공모 대상 사업은 군비로 추진하는 단년도 사업, 군민 다수의 복리 증진을 위한 실현 가능 사업, 지역 재난·재해 예방을 위한 사업, 지역 주민 소득 증대에 직접 연관된 사업 등이다. 제안된 사업은 담당 부서의 타당성 검토와 주민 참여 예산위원회 심의, 의회 예산안 심의 과정을 거쳐 최종 선정되며 2026년도 본예산에 반영해 추진할 계획이다. 앞서 군은 2025년도 본예산에 주민 참여 예산으로 제안된 23건 중 ‘테마형 화진포 해수욕장 포토존 조성’ 등 사업 7건에 대해 총 1억여원을 편성해 반영한 바 있다.

이번 공모 참여는 군청 누리집을 통한 온라인 접수, 우편 제출, 기획조정실 예산팀 또는 읍·면 행정복지센터 총무팀 방문 접수 등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임덕빈 군 기획조정실장은 “지역 주민들의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제안들이 예산에 반영돼 지역 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피플&피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