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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사전협의체 구성·직영화” 건보공단 고객센터 상담사들 총파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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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단 측 민원전화 지역지사로 전환 “직영화 당장 추진 어려워”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에 근무하는 민간협력사 상담사들이 총파업에 나섰다.

국민건강보험고객센터지부는 1일 공단 입구에서 총파업대회를 갖고 직영화와 노사전협의체 구성을 요구하며 가두행진을 벌였다. 이번 파업에는 고객센터에서 근무하는 상담사 1,600여명 중 900여명이 동참했다.

김숙영 노조 지부장은 “상담사를 상대로 이뤄지는 인권 침해와 근로기준법 위반 행위를 막기 위해 공단 측에 수차례 면담을 요구했지만 매번 외면당했다”며 “직영화는 이러한 노동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절차”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공단과 노동자, 시민사회단체,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협의 틀을 구성해 이 문제를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공단 측은 상담사들의 파업에 따라 민원전화를 지역지사로 전환하는 등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공단 관계자는 “직영화는 이해관계자 간 입장이 대립하는 사안이어서 당장 추진에 어려움이 있다”며 “타 기관에 비해 규모가 크고 조직 운영상 파급력이 큰 사안인 만큼 신중하게 접근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원주=김인규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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