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 주식회사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톡 등 주요 카카오 계열사 서비스들이 장시간 먹통이 됐으나, 카카오뱅크는 자체 데이터센터를 활용하고 있어 핵심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전날 오후 3시 30분께 SK 판교캠퍼스에서 발생한 화재 영향으로 일부 서비스 이용이 원활하지 않았으나, 전날 오후 5시께부터 카카오뱅크의 핵심 서비스들은 정상 작동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다른 카카오 계열사와 달리 서울 상암동 LG CNS 데이터센터를 사용하고 있어 이번 화재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카카오뱅크는 자체 데이터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계좌이체, 카드 결제 등 핵심 기능에는 문제가 없다"고 전했다.
다만 장애를 빚은 카카오톡과 관련된 서비스인 '카카오톡 친구에게 이체', '모임통장 친구 초대', '카카오톡 상담' 등 카카오톡을 활용한 기능 이용은 여전히 제한된 상황이다.
카카오뱅크는 주전산센터가 비상 상황에 처했을 경우를 대비해 3중 복구 체계를 갖추고 있다며 주전산센터인 상암동 LG CNS 데이터센터가 비상 상황이 됐을 때 가동되는 제2센터는 분당 KT IDC센터를 활용하고 있으며, 추가로 제3 DR(재해복구)센터는 부산 강서구 LG CNS 글로벌데이터센터에 가동하고 있다고 밝혔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주전산센터에 화재가 발생하더라도 고객의 금융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되도록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