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총선
총선
총선

지역

동해 ‘주민참여감독제’ 호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최근 5년간 60여명의 주민참여감독자 위촉
건의사항 216건 접수, 현장조치 등 주민 의견 반영

◇동해시청

【동해】동해시가 주민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각종 공사를 대상으로 마을 대표자 및 전문가 등이 직접 공사 현장감독으로 참여하는 ‘주민참여감독제’를 운영, 호응을 얻고 있다.

시는 지난 2018년부터 최근 5년간 60여명의 주민참여감독자를 위촉해 216건의 건의사항을 접수, 현장조치 등 주민 의견을 반영해 주민생활 편익 증진과 함께 행정의 신뢰도를 높이고 있다. 대상공사는 시에서 발주하는 3,000만원 이상의 공사 중 마을진입로 확·포장 공사, 도시계획도로 개설공사, 간이 상하수도·보안등·보도블럭 공사와 마을회관·공중화장실 공사 등 주민 생활과 깊은 관련성이 있는 사업이다.

주민참여감독자는 공사현장을 관할하는 통장(주민대표자)이나 관련 국가기술자 자격증 소지자, 관련 업종 1년 이상 현장 경험이 있거나 전문 지식을 갖춘 사람이면 주민대표자의 추천을 받을 수 있으며, 해당 통 새마을지도자나 부녀회장 등 대표성이 있는 경우도 가능하다.

선정된 주민참여감독자는 공사가 진행되는 사업장을 주기적으로 방문해 공사 진척도 및 문제점을 확인하고 주민 불편·건의사항을 감독공무원에게 전달해 공사에 반영할 수 있으며 시공과정의 불법·부당 행위에 대해 시정을 요구할 수도 있다.

천수정 시 회계과장은 “주민참여감독제로 주민과 공감대를 형성하고 시공과정에서 주민대표가 참여함으로써 부실공사 예방 및 효율적인 예산집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피플 & 피플

이코노미 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