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특별자치도는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지역 현안을 국정과제에 반영하기 위한 전면전에 돌입했다. 오는 16일 김진태 지사를 주축으로 실·국장 및 중앙부처 지원관까지 총망라한 ‘국정과제·국비 확보 통합 전략회의’가 처음으로 열리는 것도 이런 절박한 분위기를 보여준다. 5월 말 기재부가 예산 요구안을 마무리한 시점부터 9월 초 국회 제출까지의 3개월은 말 그대로 ‘골든타임’이다.
강원도의 미래를 결정지을 예산과 정책의 초석이 이 시기에 정해진다는 점에서 이제는 말이 아닌 실천의 단계로 들어서야 한다. 이번 회의는 단순히 국비 확보만이 목적이 아니다. 새 정부의 국정철학이 투영된 국정과제 선별과 강원도의 중장기적 발전 방향을 아울러 논의한다는 점에서 ‘강원특별자치도 완성’의 시험대이기도 하다. 국정과제에 포함돼야 할 현안 중에는 삼척~강릉 고속화철도, 용문~홍천 철도, 포천~철원 고속도로 등의 대형 SOC 사업들이 있다. 여기에 태백 청정메탄올 클러스터, 삼척 도계 의료산업 클러스터 같은 산업 기반 확충과 반도체·바이오·미래차 등 첨단산업 육성도 병행해야 한다. 과거 정부에서도 새 정권이 들어서면 예산 편성 지침을 수정해가며 새로운 국정철학을 반영해 왔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다. 강원도가 주도적으로 정책 방향을 제시하고, 중앙정부를 설득하는 전략이 없다면 변화의 중심에서 밀려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이번 전략회의는 의례적인 보고나 의견 나열에 그쳐선 안 된다. 치밀한 논리와 수치, 시기별 실행계획이 동반돼야 하며, 타 시·도와의 경쟁 속에서 강원도의 비교우위를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이 정교해야 한다.
또한 강원도의 미래를 설계함에 있어 지역적 특수성에 기반한 현실 감각도 중요하다. 폐광지역 대체산업은 여전히 핵심 과제이며, 수도권과의 연계성 강화는 지속적으로 강조돼야 할 요소다. 특히 용문~홍천 철도 사업은 교통 인프라를 넘어 지역 균형발전의 상징성과 실익을 겸비한 사업이다. 지방소멸 위기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대전환의 시작은 교통과 산업이 동시에 움직일 때 비로소 가능하다. 강원특별자치도의 성공은 단지 법적 지위 변화에 머무는 것이 아니다. 실질적 자치권 확보와 국비 주도형 행정을 넘는 독자 전략 수립이 병행될 때 마침내 ‘특별자치도’의 의미가 살아난다.
그러기 위해선 지자체와 도의회, 지역 정치권, 전문가 집단 간의 유기적 협력과 상시적인 정책 조율 시스템이 필수적이다. 이번 전략회의가 그 출발점이 돼야 하며 단 한 번의 이벤트로 그쳐서는 안 된다. 예산은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다. 즉, 강원인의 삶을 개선하고 지역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이제는 실천이 남았다. ‘강원특별자치도의 완성’은 이름을 얻는 데서 끝나지 않는다. 제대로 된 시스템과 산업, 인프라, 인재가 채워질 때 진정한 의미의 완성이 이뤄지는 것이다. 그 시작점이 바로 지금 이 순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