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시·군의회 후반기 원 구성이 한창이다. 단체장을 중심으로 한 집행부를 견제하는 기관대립형 제도에서 지방의회 원 구성은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집행부를 강력하게 견제하고, 지역 주민들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서는 의장단을 비롯한 상임위원장이 제대로 선출돼야 한다. 하지만 요즘 원 구성을 둘러싸고 시끄럽다. 합종연횡이 난무하고 권모술수가 횡행하고 있는 탓이다. 곳곳에서 원 구성을 앞두고 잡음이 잇따르면서 여야 협치의 모습은 실종됐고 일부 의회에선 탈당하는 의원까지 나오고 있다. 국민 혐오의 1순위로 꼽히는 국회의 원 구성 행태와 똑같다.
춘천시의회의 경우 전체 23명 의원 중 13명인 국민의힘이 원 구성의 주도권을 쥐고 있다. 하지만 소속 의원 9명인 더불어민주당의 부의장과 복지환경위원장 요구를 거절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실상 협치보다는 독주를 선택한 셈이다. 여기에 의장 연임을 놓고도 민주당은 물론 국민의힘 일각에서도 쉽게 납득하지 못하는 모양새다. 원주시의회와 홍천군의회는 후반기 원 구성을 두고 여야 갈등이 커지고 있다. 원주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조용기·조용석·김학배 의원은 동료 의원들로부터 ‘당론 위배’를 이유로 제명 요구를 받자 결국 탈당을 선택했다. 여야 의원 4대4 동수인 홍천군의회는 후반기 의장단 구성에 나섰지만 야당 의원들의 불참으로 결렬됐다. 이로 인해 다음 임시회 소집 일정도 불투명한 상황이 됐다. 야당 의원들은 박영록 의장의 연임을 반대하며 후보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이들 시·군의회에서 여야가 원 구성의 책임을 서로에게 돌리며 날 선 대립을 이어가자 후반기 의회 운영의 발목을 잡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원 구성이 이런 식으로 이뤄진다면 정당 간, 의원 간 감정의 골이 깊어져 사사건건 대립할 게 뻔하다. 이해관계에 따라 뭉치고 찢어지고 목적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으면 주민보다 진영 논리가 중요해질 것이다. 이는 곧 의회의 존재 가치를 부정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벌써부터 후반기 의정활동이 제대로 될지 걱정이다. 집행부를 견제하고, 지역 주민의 뜻을 수렴해 반영하는 일이 녹록지 않아 보인다. 기초의회는 지방자치의 시작이자 풀뿌리 민주주의의 산 교육장이다. 원 구성의 본래 취지를 살리고, 제 역할을 다하기 위해서는 공공연하게 이뤄지는 담합과 자리 나눠 먹기 관행부터 근절해야 한다. 그래야 지방의회가 주민들로부터 잃어버린 신뢰를 되찾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