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사설]‘청렴도 도약의 원년’, 道 행정 체질 바꾸는 계기로

강원특별자치도가 올해를 ‘청렴도 도약의 원년’으로 선포하고, 연이어 대책회의·점검회의·성과 공유회의를 개최하며 반부패 청렴 정책 강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그동안 국민권익위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평균을 밑돌며 낮은 신뢰를 받아 온 강원도로서는 뼈를 깎는 쇄신 없이는 더 이상의 행정 혁신도, 도민 신뢰도 담보할 수 없다는 상황 인식에서다. 따라서 이번 일련의 청렴 시책 추진은 단순한 캠페인성 사업이 아니라 도 행정의 체질을 바꾸는 전환점이 돼야 한다. 무엇보다 주목할 점은 도지사를 단장으로 한 청렴 정책 추진단 구성과 실·국장 전원 참여를 통한 상시 점검 체계 확립이다.

이는 기존에 부서 단위로 분산돼 흐지부지되던 청렴 시책을 도정 전체 차원에서 통합적이고 실효성 있게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보여준다. 특히 실·국장 희망 전보제, 수의계약 상한제 도입 등 민감한 인사 계약 분야를 중심으로 구체적인 제도 개선이 이루어진 것은 청렴 행정이 더 이상 구호에 머물지 않겠다는 신호다. 이러한 제도 변화는 단기 성과를 넘어, 조직문화 전반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제고하는 중장기적 동력으로 작용할 수 있다. 또한 ‘비실명 대리신고제’ 및 ‘안심변호사제도’ 도입을 통해 내부 고발자 보호 체계를 강화한 것도 긍정적으로 평가된다. 특히 민간보조사업자에 대한 청렴 교육 확대, 계약 상대방 알림톡 서비스 등 외부 이해관계자에까지 청렴 책임을 확장한 것은 ‘행정 전반의 투명성’이라는 큰 틀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필수적 기반이다. 청렴은 부패 방지 그 이상이다. 적극행정, 공정한 인사, 신속한 민원 응대 등 모든 행정행위에 관통되는 기본적 가치이자 공공기관의 존재 이유다. 행정 전 과정에서의 투명성과 책임성 확보 없이는 아무리 좋은 정책도 도민의 신뢰를 얻기 어렵다. 다만 정책의 실효성은 지속적인 점검과 피드백 체계에 달려 있다. 일시적인 캠페인성 회의와 시책 발표로는 도민 체감 신뢰도를 끌어올리기 힘들다.

‘청렴 개인 마일리지 성과제도’, ‘자가진단 기반 피드백’ 등 내부 동기 부여 시스템도 제도 정착을 위한 장기 운영 전략 없이는 형식적 프로그램에 그칠 우려가 있다. 실제 공직자들의 인식 변화와 실천이 뒤따르지 않는다면 제도는 탁상행정이 될 수밖에 없다. 청렴도 향상은 외부 평가 점수를 올리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이는 강원도 행정의 신뢰를 회복하고, 도민이 안심하고 행정을 믿을 수 있는 ‘기본’을 다지는 일이다. ‘청렴한 강원’이라는 구호는 이제 행동으로 입증돼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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