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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현장]영월군의 시외버스터미널 주차타워 건립 계획 백지화, 지역 최대 현안으로 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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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월시외버스터미널 주주들은 다음달 31일부로 적자 누적과 영월군의 시외버스터미널 주차타워 건립 계획 백지화로 인해 터미널 폐업을 결정했다(사진은 영월시외버스터미널).
영월시외버스터미널 주주들은 다음달 31일부로 적자 누적과 영월군의 시외버스터미널 주차타워 건립 계획 백지화로 인해 터미널 폐업을 결정했다(사진은 영월시외버스터미널).
영월시외버스터미널 주주들은 다음달 31일부로 적자 누적과 영월군의 시외버스터미널 주차타워 건립 계획 백지화로 인해 터미널 폐업을 결정했다(사진은 영월시외버스터미널).

【영월】영월시외버스터미널이 다음달 31일부로 문을 닫는다. 코로나19 이후 누적된 적자와 주차타워 건립 무산이 겹치면서 결국 폐업을 공식화했다. 지역 교통의 관문으로 자리해 온 터미널의 중단 소식에 주민 불편과 지역경제 충격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적자 누적·주차타워 무산=터미널 주주 측은 “버스 운행 감소로 10여년 전부터 폐업이나 업종 전환을 고민해왔지만, 군이 추진한 전통시장 주차환경개선사업 공모에 기대를 걸었다”고 밝혔다.

국비 60% 지원이 확정되고, 지적측량과 토지감정평가까지 마쳤지만 군이 일방적으로 사업지를 서부시장 제2주차장으로 변경하면서 계획이 좌초됐다.

주주들은 “군과의 상의 없는 결정으로 운영 안정화와 이미지 개선이 모두 무산됐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주주총회 ‘폐업 결의’=지난달 30일 임시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은 “주차장 사업이 무산되면 터미널 사업도 포기한다”고 의결했다. 이후 모든 절차를 변호사에게 위임했고, 이달 초 군청을 방문해 폐업 방침을 전달했다.

이에 따라 다음달 31일을 기점으로 영월시외버스터미널 운영이 공식 종료된다.

■강경 대응 방침=주주 측은 교통영향평가 등급 차별, 주차면수 축소 도면 제시, 건축비 산출 방식 왜곡 등을 문제 삼으며 “현 부지에 건립하지 않는다면 터미널 운영을 지속할 수 없다”는 최후통첩을 내놨다.

이들은 “영월시외버스터미널 사업도 공식적으로 반납했으므로, 공모 취지대로 영월시외버스터미널 부지에 주차장을 건설해 주길 바란다”며 “공모 취지와 달리 사업이 변경·취소된다면, 이에 대한 책임은 해당 결정에 관여한 주체가 부담하게 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전했다.

■ 주민 불편 현실화=터미널 폐업이 확정되면 주민 불편은 피할 수 없게 된다. 주주 측은 “횡성이나 원주처럼 갑작스런 터미널 폐쇄가 현실화되면 주민들이 길바닥에서 버스를 타야 하는 상황이 벌어진다”고 경고했다. 지역 교통망 공백과 상권 위축, 도시 이미지 훼손 등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 군의 대응=군은 “계속 주주 등 이해 관계자와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사업 계획 변경은 불가피하다”며 “터미널이 폐업할 경우를 대비해 이용객 등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장소 물색 등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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