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월】영월시외버스터미널이 다음달 31일부로 문을 닫는다. 코로나19 이후 누적된 적자와 주차타워 건립 무산이 겹치면서 결국 폐업을 공식화했다. 지역 교통의 관문으로 자리해 온 터미널의 중단 소식에 주민 불편과 지역경제 충격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적자 누적·주차타워 무산=터미널 주주 측은 “버스 운행 감소로 10여년 전부터 폐업이나 업종 전환을 고민해왔지만, 군이 추진한 전통시장 주차환경개선사업 공모에 기대를 걸었다”고 밝혔다.
국비 60% 지원이 확정되고, 지적측량과 토지감정평가까지 마쳤지만 군이 일방적으로 사업지를 서부시장 제2주차장으로 변경하면서 계획이 좌초됐다.
주주들은 “군과의 상의 없는 결정으로 운영 안정화와 이미지 개선이 모두 무산됐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주주총회 ‘폐업 결의’=지난달 30일 임시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은 “주차장 사업이 무산되면 터미널 사업도 포기한다”고 의결했다. 이후 모든 절차를 변호사에게 위임했고, 이달 초 군청을 방문해 폐업 방침을 전달했다.
이에 따라 다음달 31일을 기점으로 영월시외버스터미널 운영이 공식 종료된다.
■강경 대응 방침=주주 측은 교통영향평가 등급 차별, 주차면수 축소 도면 제시, 건축비 산출 방식 왜곡 등을 문제 삼으며 “현 부지에 건립하지 않는다면 터미널 운영을 지속할 수 없다”는 최후통첩을 내놨다.
이들은 “영월시외버스터미널 사업도 공식적으로 반납했으므로, 공모 취지대로 영월시외버스터미널 부지에 주차장을 건설해 주길 바란다”며 “공모 취지와 달리 사업이 변경·취소된다면, 이에 대한 책임은 해당 결정에 관여한 주체가 부담하게 될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전했다.
■ 주민 불편 현실화=터미널 폐업이 확정되면 주민 불편은 피할 수 없게 된다. 주주 측은 “횡성이나 원주처럼 갑작스런 터미널 폐쇄가 현실화되면 주민들이 길바닥에서 버스를 타야 하는 상황이 벌어진다”고 경고했다. 지역 교통망 공백과 상권 위축, 도시 이미지 훼손 등의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 군의 대응=군은 “계속 주주 등 이해 관계자와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사업 계획 변경은 불가피하다”며 “터미널이 폐업할 경우를 대비해 이용객 등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장소 물색 등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고 말했다.